스포츠 예능 프로그램 클립형 동영상의 시청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시청만족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실재감의 조절효과
- 주제어 (키워드)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 , 미디어 스포츠 , 클립형 동영상 , 시청동기 , 시청만족도 , 행동의도 , 사회적 실재감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수영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7006
- UCI I804:11029-00000007700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1.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
2. 이론적 배경 3
1) 스포츠와 미디어 3
(1) 예능 프로그램의 트렌드 4
(2) 미디어 스포츠의 영향 5
(3) 스포츠 종목의 다양성과 불균형 7
2) 클립형 동영상 8
3) 시청 동기 10
4) 행동의도 12
(1) 지속시청의도 13
(2) 추천 및 공유 13
(3) 경기관람의사 14
(4) 운동참여의도 14
5) 사회적 실재감 15
3.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17
4. 연구 방법 19
1) 연구 계획 19
2)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19
3) 연구 도구 22
4) 자료 처리 23
5)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4
(1) 시청동기 24
(2) 시청만족도 29
(3) 행동의도 30
(4) 사회적 실재감 32
(5) 통제변인 34
5. 연구 결과 35
1) 상관관계 분석 35
2) 시청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가설1) 37
3)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가설2) 43
4) 시청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가설3) 45
5) 시청만족도의 매개효과 (연구가설4) 50
6) 사회적 실재감의 조절효과 (연구가설5) 58
7)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 클립형 동영상 이용자 특성 68
6. 결론 및 논의 71
참고문헌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