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Consumer Centered Management: CCM)의 실행력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 해외 평가제도 비교 연구 및 기업 사례 분석
Improvements to strengthen the implementation of the Consumer Centred Management (CCM) certification system: a comparative study of overseas assessment systems and analysis of company cases
- 주제어 (키워드) 소비자중심경영인증제도 , 말콤볼드리지 , 자주행동기준 , 고객중심; Consumer-Centered Management Certification System , Malcolm Baldridge , Self-Directed Behaviour , Customer Centricity , CCM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이준겸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7000
- UCI I804:11029-00000007700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01
제 1절 연구의 배경 01
제 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04
제 2장 이론적 배경 06
제 1절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06
제 2절 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 13
제 3절 캐나다의 소비자불만처리시스템 16
제 4절 일본의 자주행동기준 18
제 3장 CCM 인증제도의 평가항목 보완 21
제 1절 재정립 기준 21
제 2절 소비자중심경영과 해외 평가제도 항목 비교 26
제 3절 CCM 인증제도 평가항목 보완 내용 31
제 4절 CCM 인증제도 기준 보완에 대한 종합분석 44
제 4장 기업사례연구 50
제 1절 기업 소개 50
제 2절 기업사례 연구보고서 52
제 3절 기업사례 연구분석결과 74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77
참고문헌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