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기반 영상 미디어 산업에서의 한국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IP 확보 전략 연구 :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구조적 해법 제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 지도교수 현대원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미디어&엔터테인먼트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964
- UCI I804:11029-00000007696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과거 아시아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며 ‘한류’로 일컬어졌던 국내 콘텐츠가 ‘K-’로 시작되는 접두사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니다. 코 로나19와 글로벌 OTT 플랫폼의 대두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국내 콘텐츠를 ‘K- 콘텐츠’로 부르기 시작했다. <오징어 게임>의 성공은 단순한 해프닝이 아니며, 이제는 <오징어 게임>이 아니더라도 한국 콘텐츠가 공개 직후 글로벌 차트 상위권 에 들어가는 것은 꽤 흔한 일이 되었다. 하지만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 플랫 폼과 K-콘텐츠와 꼭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통상 글로벌 OTT 플랫폼의 경우 막강한 자본력을 동원하여 한국 제작사에 콘텐츠 제작과 관련 한 일체의 권한과 책임을 위임한 뒤, 콘텐츠 저작권, 즉 IP 권리를 플랫폼의 것으 로 귀속하기 때문이다. <오징어 게임>이 아무리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하더라도, 결코 ‘한국 제작사의 자산’으로 볼 수 없으며, 글로벌 마켓(OTT)에서 한국 기업 의 시장점유율을 늘려가는 것이 아닌 해외 다국적 기업의 외주 제작사로만 시장이 재편될 수 있는 위기의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는 스토리 IP 중 심으로 재편된 영상 콘텐츠 산업을 살펴보고 영상 콘텐츠 기업의 저작권(IP) 확보 쟁점과 한국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IP 확보 전략에 대해 검토하였다. 실질적인 업계 이슈를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질문을 활용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변화한 영상 미디어 산업을 아 우를 수 있는 지원정책 마련에 도움되기를 바란다.
more목차
제 1장. 서론 2
제1절. 연구 배경 2
제2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7
제 2장. 이론적 논의 11
제1절. 영상 미디어 산업의 진화와 IP의 중요성 11
제2절. 콘텐츠 IP 비즈니스 21
제3절. OTT자국 콘텐츠 보호 해외 사례 및 국내 저작권 개념 분석 28
제 3장. 연구절차 및 방법 38
제1절. 연구 절차 38
제2절. 전문가 사전 인터뷰 40
제3절. 전문가 델파이 조사 46
제 4장. 연구결과 53
제1절.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3
제2절.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4
제 5장. 결론 및 정책제안 70
제1절. 법적 조항 개정신설 검토 73
제2절. 공공 주도 지원방안 마련 74
제3절. 결론 78
참고문헌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