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 활동 동기 지각이 조직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 정당성 인식의 매개효과와 지각된 외부평판의 조절효과
- 주제어 (키워드) CSR 활동 동기 , 정당성 , 외재적 정당성 , 내재적 정당성 , 조직동일시 , 지각된 외부 평판; CSR activity motivation , legitimacy , external legitimacy , internal legitimacy ,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 perceived external prestig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양동훈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951
- UCI I804:11029-00000007695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구성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6
1. CSR 활동 동기 6
1.1 CSR 활동 동기의 개념 6
1.2 CSR 활동 동기의 선행연구 12
2. 정당성 16
2.1 정당성의 개념 16
2.2 외재적 정당성 20
2.3 내재적 정당성 22
2.4 정당성의 선행연구 24
3. 조직동일시 27
3.1 조직동일시의 개념 27
3.2 조직동일시의 선행연구 31
4. 지각된 외부 평판 34
4.1 지각된 외부 평판의 개념 34
4.2 지각된 외부 평판의 선행연구 38
Ⅲ. 연구가설 설정 및 연구 모형 41
1. 연구 모형 41
2. 가설 설정 42
Ⅳ. 연구 방법 5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4
2. 설문의 구성 57
3. 연구 대상과 조사분석 방법 58
Ⅴ. 연구 결과 62
1. 타당도 분석 62
2. 신뢰도 분석 64
3. 상관관계 분석 66
4. 연구가설 검증 결과 68
Ⅵ. 결론 및 논의 76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6
2. 한계점 및 연구제안 81
참고문헌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