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고찰 : 고객접점 관리능력을 중심으로
A Study on Sustainable Growth Strategies for Global Companies
- 주제어 (키워드) 글로벌 기업 , 지속성장 , 최선두 기업 , 고객접점 관리능력 , 성장 요소 분석 , 추격자와 방어자 , 원칙 , 프로세스 , 사람; Global Company , Sustainable Growth , TOP Tier Company , Customer Touchpoint Management(CTM) , Cmap cube Model , Growth Factor Model , Defenders and Attackers , Principle , Process , Peopl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전성률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917
- UCI I804:11029-00000007691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1
Ⅱ.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이해 6
1. 글로벌화의 역사 6
2. 글로벌화의 중요성 8
3. 글로벌화의 정의 10
3.1.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와의 차이 12
3.2. 지역화(Regionalization)와의 비교 12
4.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13
5. 글로벌화 과정의 두 가지 유형 16
5.1. 점진적 글로벌화 과정 모델 16
5.2. 글로벌화 단계에 대한 정의 25
5.3. 본 글로벌(Born Global) 30
6. 글로벌화의 목적 34
6.1. 원가절감 34
6.2. 시장개척 35
6.3.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37
7. 글로벌화 대상활동 38
8.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 글로벌화와 현지화의 조화 40
Ⅲ. 글로벌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육면체 모델[Cmap cube Model] 제안 43
1. Ansoff의 제품/시장 매트릭스에 대한 고찰 43
1.1. 시장 침투 (Market penetration) 43
1.2. 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44
1.3. 시장 개발 (Market Development) 45
1.4. 다각화 (Diversification) 45
2. 기존 성장 전략모델의 한계 46
3. 육면체 모델[Cmap cube Model] 제안 50
3.1. 3차원 구조도 50
3.2. Cmap cube Model의 8가지 국면에 대한 개요(ⓐ국면~ⓗ국면) 55
4. 글로벌화 과정 모델과 Cmap cube Model의 8개 국면 연결 64
Ⅳ. 육면체 모델 국면 별 사례연구 67
1. 8개 국면에 대한 사례 분석 67
1.1. ⓐ국면: 모든 요인이 낮은 상태 69
1.2. ⓑ국면: 고객접점 관리능력 제고 70
1.3. ⓒ국면: 우호적인 시장환경 변화 74
1.4. ⓓ국면: 제품력 향상 75
1.5. ⓔ국면: 우호적인 시장환경 변화와 고객접점 관리능력 향상 78
1.6. ⓕ국면: 우호적인 시장환경 변화와 제품력 향상 82
1.7. ⓖ국면: 제품력과 고객접점 관리능력의 향상 88
1.8. ⓗ국면: 고객접점 관리능력 제고, 제품력 향상, 우호적인 시장환경 변화 90
2. 제품력(Product leadership)의 성공 및 실패 사례 149
2.1. 제품력으로 최선두 기업을 유지한 사례 149
2.2. 제품력 하락으로 실패한 사례 157
3. 시장변화(Market enhancement) 대응의 성공 및 실패 사례 163
3.1. 시장변화 대응으로 최선두 기업을 유지한 사례 163
3.2. 시장변화 대응실패로 하락한 사례 167
4. 고객접점 관리능력(Customer touchpoint management)의 성공 및 실패 사례 168
4.1 글로벌화 단계별 고객접점 관리능력 강화로 성공한 사례 169
4.2. 고객접점 관리능력으로 최선두 기업을 유지한 사례 185
4.3. 고객접점 관리능력 하락으로 실패한 사례 199
V. 결론 208
1. 최선두 기업의 위치 유지 성공과 실패 사례 주요 원인 209
1.1. 최선두 기업의 위치 유지 성공 요인 209
1.2. 최선두 기업의 위치 유지 실패 유형 및 요인 212
2. 글로벌화 단계별 고객접점 관리능력의 진화 222
2.1. 1단계: 단순 영업활동 222
2.2. 2단계: 고객접점 관리 인프라 구축 223
2.3. 3단계: 독립적 경쟁전략 수립 및 실행 224
2.4. 4단계: 고객접점 관리능력의 리더십 유지 및 강화 227
3. 추격자(Attacker) 및 방어자(Defender)에 필요한 최적의 고객접점 관리능력 230
3.1. 추격자에 필요한 최적의 고객접점 관리능력 230
3.2. 방어자에 필요한 최적의 고객접점 관리능력 234
3.3. 추격자와 방어자 지위에서 필요한 고객접점 관리능력의 차이분석 237
4. 고객접점 관리능력 강화를 위한 3단계 프로세스 244
4.1. 1단계: 자사의 위치 파악 246
4.2. 2단계: 고객접점 관리능력의 체질화 247
4.3. 3단계: 고객접점 관리능력의 정기적 점검 251
참고문헌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