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FSC 항공사 인수합병과 PMI에 대한 연구 및 고찰
Study and Observation of the M&A and PMI of South Korea's Large Full-Service Carriers
- 주제어 (키워드) 항공산업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 기업결합 , 인수합병 , 마일리지 , 항공동맹 , 항공서비스; PMI , M&A , ESG , 7S , FSC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장영균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902
- UCI I804:11029-00000007690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1장. 서론 1
1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
2절. 연구 목적 3
3절. 연구 구성 5
2장. M&A 전략에 관한 문헌 연구 7
1절. M&A 전략에 대한 선행 연구 7
1.1 M&A 개념 7
1.2 M&A 유형 9
1.3 M&A 동기 12
1.4 M&A 성패 요인 18
2절. 항공사 M&A와 PMI 선행 연구 21
2.1 항공사 M&A 21
2.2 항공사 M&A 장점 및 위험성 23
2.3. PMI(Post-Merger Integration)의 개념 26
2.4. PMI 중요성 및 성패 요인 30
3절. 글로벌 항공사 M&A 사례 및 PMI 분석 39
3.1 글로벌 항공사 M&A 현황 39
3.2 유럽 항공사 M&A 54
3.3 미국 항공사 M&A 69
3.4 기타 항공사 M&A 87
3.5 소결 88
3장.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M&A와 PMI 주요 ISSUE
1절. M&A 배경과 경과 89
1.1 M&A 배경 89
1.2 M&A 경과 91
1.3 합병관련 조건 96
1.4 통합 일정 98
1.5 소결 99
2절.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비교 101
2.1 7S 모델 101
2.2 조직비교 분석 (7S) 102
3절. 합병에 따른 효과 비교 115
3.1 합병 시너지 효과 115
3.2 SWOT 분석 117
4절.PMI 주요 ISSUE 분석 139
4.1 시스템 통합 측면 141
4.2 사업 통합 측면 149
4.3 문화 통합 측면 167
4장. 결론 197
1. 통합 항공사 합병 PMI 제언 197
2. M&A 기업들에 대한 제언 200
3. 연구의 한계점 201
참고문헌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