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시대의 카메라기자 역할 대응 전략 연구 : 주요 방송국의 유튜브 뉴스 콘텐츠 내용분석과 델파이 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A strategic study on the role and adaptation of camera journalists in the era of new media : The content analysis of YouTube news content from major broadcasting stations and the utilization of the Delphi method
- 주제어 (키워드) 뉴미디어 , 뉴스 콘텐츠 , 카메라기자 , 방송국 , 대응전략 , 유튜브 뉴스 , 내용분석 기법 , 델파이 기법; new media , news content , camera journalist , broadcasting station , adaptation strategies , YouTube news , Content analysis method , Delphi method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현대원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디지털미디어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812
- UCI I804:11029-00000007681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뉴미디어 시대의 카메라기자 역할 대응 전략 연구 : 주요 방송국의 유튜브 뉴스 콘텐츠 내용분석과 델파이 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뉴미디어 뉴스 플랫폼은 방송뉴스의 아성을 뛰어넘고 주류 매체로 자리 잡았다. 방 송국에서도 뉴미디어 플랫폼을 새로운 뉴스 콘텐츠 채널로 인정하고 뉴미디어 뉴스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하지만 뉴미디어 뉴스 콘텐츠는 주로 뉴스PD나 취재기자에 의해 제작되고 있으며 카메라기자의 역할 확대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뉴미디 어 뉴스 콘텐츠 제작에서 카메라기자의 역할과 역량 발전 대응 전략을 구축하고, 심 층적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현업에 종사중인 12명의 카메라 기자 전문가 패널 집단을 구성해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 방법을 사용했다. 질문지 작성에 객관적 지표가 될 주요 방송국 9사의 260개 유튜브 뉴스 콘텐츠 내용분석도 병행했다. 내용분석 결과 주요 방송국에서 제작하는 뉴미디어 뉴스 콘텐츠는 현장취 재 보다 메신저를 통한 정보 전달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뉴스 콘텐츠는 낮은 심층성과 높은 시의성의 영향으로 오락성과 휘발성의 가치에 대한 강 조와 변동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델파이 조사 결과 뉴미디어 뉴스 콘텐츠 제작에 서 카메라 기자들이 현장 취재보다는 출연자나 메신저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결과에 도달했다. 또 다양한 촬영 장비와 영상 심미성 유지, 방송 플랫폼에 맞는 화면 비율 구성, 전통적인 방송 뉴스 포맷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뉴스 포맷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본 연구 과정에서 선행연구 사례가 전무했기에 연구를 수행하는데 시행착오가 있었으며 비교분석이 불가능했다. 또한 뉴미디어 뉴스 콘텐츠 제작에 카메라기자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미래 예측의 기초연구가 될 수 있지만 카메 라기자 미래 역량에 대한 보편화의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more초록
The new media news platform has surpassed the glory of broadcast news and established itself as a mainstream media. Broadcasting stations also recognize new media platforms as new channels for news content and are producing new media news content. However, new media news content is mainly produced by news producers or reporters, and there has been a lack of expansion in the role of camera journali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the role and capacity development strategies for camera journalists in the production of new media news content and to serve as a foundation for in-depth research. For this purpose, a panel of 12 expert camera journalists currently working in the field was formed, and a Delphi survey method was adopted over three rounds. In addition, content analysis of 260 YouTube news contents from major broadcasting stations, which served as objective indicators for questionnaire construction, was conducted simultaneously. The content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 new media news contents produced by major broadcasting stations were primarily focused on delivering information through messengers rather than on-field reporting. It was observed that the produced news contents had low depth and timeliness, demonstrating a strong emphasis on entertainment value and high volatility. Experts agreed that in the production of new media news contents, camera journalists should focus more on featuring presenters or messengers rather than on-field reporting. They also emphasized the need for diverse filming equipment, maintaining visual aesthetics, configuring the screen ratio suitable for the broadcasting platform, and continuing research on new news formats without being confined to traditional broadcasting news formats. Due to the lack of prior research cases in this study, there were challenges and trial-and-error processes in conducting the research, and it was not possible to perform comparative analysis. Furthermore, this study could serve as a foundational research for predicting the role and capabilities of camera journalists in the production of new media news contents. However, it also highlights the limitations in generalizing the future capabilities of camera journalists.
more목차
제 1장. 서론 04
제 1절. 연구배경 04
제 2절. 연구목적 05
제 3절. 선행연구 고찰 06
제 2장. 이론적 배경 08
제 1절. 뉴미디어의 정의 08
1. OTT (Over The Top) 서비스의 등장 08
2. 뉴미디어의 재정립과 뉴미디어 콘텐츠 09
제 2절. 방송국의 뉴미디어 플랫폼 진출 10
1. 기존 방송뉴스의 형태 10
2. 뉴미디어 플랫폼 등장 이후 방송뉴스 현황 10
3. 뉴미디어 플랫폼에서의 뉴스 콘텐츠 11
제 3절. 카메라기자의 역할 15
1. 카메라기자의 업무 15
2. 보도영상과 저널리즘 15
3. ENG카메라 16
4. 카메라기자의 특수촬영장비 운용의 한계점 17
제 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9
제 1절. 연구문제 19
제 2절. 연구방법 20
1. 내용분석 방법 20
1) 분석대상과 자료수집 20
2) 주요 변수와 개념화의 측정 21
2. 델파이 조사 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절차 26
제 4장. 연구결과 28
제 1절. 내용분석 결과 28
1. 형식차원 내용 분석 결과 28
1) 영상길이 분석 28
2) 영상형식 분석 29
3) 출연자 유형 분석 31
4) 뉴스형식 분석 33
2. 뉴스 콘텐츠 내용 차원 분석 결과 36
1) 주제 유형 분석 36
2) 심층성 분석 39
3) 뉴스가치 분석 40
4)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42
제 2절. 델파이 조사 결과 49
1.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49
1) 역할에 대한 전략 분석 49
2) 역량에 대한 전략 분석 51
3) 환경에 대한 전략 분석 54
4)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5
2.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56
1) 역할에 대한 전략 56
2) 역량에 대한 전략 57
3) 환경에 대한 전략 58
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59
3. 3차 델파이 조사 분석 60
1) 역할에 대한 전략 60
2) 역량에 대한 전략 61
3) 환경에 대한 전략 63
4)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63
제 5장. 결론 64
제 1절. 결과요약 64
제 2절. 한계와 제언 66
참고문헌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