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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기반 협업적 전시 큐레이팅을 위한 디자인 연구 : 아바타 립싱크 기술을 적용한 회의 도구를 중심으로

Design Study for Collaborative Exhibition Curation in the Metaverse

목차

제1 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문제 12
1.3 연구 목적 및 방법 13
제2 장 관련연구 15
2.1 메타버스 가상 환경의 상호 작용 경험 15
2.2 아바타의 개념과 중요성, 역할과 기능 17
2.3 메타버스의 환경, 아바타, 상호작용: 현실과 가상의 융합 18
2.4 가상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경험의 통합적 접근 18
2.4.1 몰입적 환경 19
2.4.2 아바타 19
2.4.3 상호 작용 21
2.5 메타버스 협업의 가능성 21
2.5.1 동시성 (동시적 가상 공간) 22
2.5.2 상호작용 및 실시간 피드백 22
2.5.3 공간에서의 시각적 표현 22
제3 장 메타버스에서의 협업 및 큐레이팅 플랫폼 23
3.1 메타버스에서의 가상 공간 및 아바타 활용: 사례 23
3.1.1 VR Chat 23
3.1.2 Gather Town 24
3.1.3 ifland 25
3.1.4 Zepeto 26
3.1.5 분석 26
3.2 예술 분야에서의 기능: 사례 27
3.2.1 Artify 27
3.2.2 Curatours 28
3.2.3 Vortic 29
3.2.4 Artsteps 29
3.2.5 ArtSpace 30
3.2.6 Rumii 31
3.2.7 VirBELA 32
3.2.8 분석 33
3.3 결론 34
제4 장 원격 미술관 큐레이팅 회의 플랫폼 디자인 및 기획 35
4.1 프로젝트 기획 목적 35
4.2 현장감 있는 큐레이팅 플랫폼 구현을 위한 기획 35
4.3 Flowchart 37
4.4 큐레이션 회의 공간 및 상호작용 디자인 38
제5 장 프로토타입 개발 및 구현 47
5.1 아바타 47
5.2 립싱크 기능 구현 49
5.3 전시장 제작 54
5.4 녹화 시스템 개발 55
제6 장 사용자 평가 및 분석 57
6.1 사용자 평가 방법 57
6.1.1 실험 설계 57
6.1.2 참가자 모집 절차 및 인원 58
6.1.3 실험 내용 58
6.1.4 메타버스 협업 플랫폼 성능 평가 60
6.1.5 사후 설문 60
6.1.6 사후 인터뷰 61
6.1.7 실험 참여자 63
6.1.8 태스크 수행 63
6.1.9 태스크 수행 내용 관찰 65
6.2 프로토타입에 대한 전문가 평가 68
6.2.1 사후 설문 결과 68
6.2.2 인터뷰 답변 및 분석 69
6.3 논의 71
제7 장 결론 73
7.1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 73
7.1.1 연구 요약 73
7.2 한계점 및 향후 과제 73
7.2.1 사용자 조사의 한계점 73
7.2.2 향후 과제 74
참고문헌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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