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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격 브랜드와 선도 브랜드 간 경쟁에 관한 연구 : 삼성 휴대폰 한국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petition between Chasing Brands and Leading Brands: Focusing on Samsung mobile phone Marketing in Korea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3
1.3 연구의 구성 8
2. 선행 연구와 이론적 고찰 12
2.1 선발기업의 시장 전략 12
2.1.1 선발기업의 우위 12
2.1.2 선발기업의 방어 전략 17
2.2 후발기업의 시장 전략 30
2.2.1 후발기업의 우위 30
2.2.2 후발기업의 추격 전략 34
3. 휴대전화 시장에 대한 이해 50
3.1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특성 50
3.2 국내 휴대전화 시장 구조 53
3.2.1 휴대전화 유통 구조 53
3.2.2 이동통신 시장 보조금 57
4. 시대별 삼성 휴대폰 경쟁 전략 60
4.1 Analog 시대 : 84년 ~ 95년 60
4.1.1 시장 환경 60
4.1.2 추격 전략 65
4.1.3 애니콜 포지셔닝 전략 (POP, POD 전략) 75
4.1.4 블루오션 관점 애니콜 성공 사례 79
4.1.5 시사점 86
4.2 Digital 시대 : 96년 ~ 08년 93
4.2.1 시장 환경 : 1차 변곡점 93
4.2.2 방어 전략 95
4.2.3 LG 초콜릿폰 추격에 대한 삼성 휴대폰의 방어 사례 110
4.2.4 시사점 118
4.3 스마트폰 시대 : 09년 ~ 현재 120
4.3.1 시장 환경 : 2차 변곡점 120
4.3.2 추격/방어 양면 전략 124
4.3.3 스마트폰 시대 주요 실패 사례 141
4.3.4 시사점 146
5. 삼성 휴대폰 브랜드 & IMC 전략 : 휘몰이 전략 149
5.1 휘몰이 전략이란? 149
5.2 시대별 휘몰이 전략 152
5.2.1 Analog 시대 : 추격을 시작하다 152
5.2.2 Digital 시대 : 주도권을 확보하다 153
5.2.3 스마트폰 시대 : 다시 제2의 추격을 시작하다 157
6. 연구 결론 163
6.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63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전략 제언 169
6.2.1 연구의 한계 169
6.2.2 향후 전략 제언 170
참고문헌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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