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변혁 시대의 기업가정신과 기업 성과 :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Entrepreneurship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the age of digital transformation : Digital native enterprise case study
- 주제어 (키워드) 디지털 변혁 시대 , 디지털 기업가정신 , 디지털 기업가적 지향성 , 제도적 구조; Digital transformation era , Digital entrepreneurship , Digital entrepreneurial orientation , Institutional structur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김용진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725
- UCI I804:11029-00000007672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절 연구의 중요성 6
제 3 절 연구 범위 13
제 2 장 디지털 변혁의 시대 16
제 1 절 디지털 기술의 특징 16
제 2 절 디지털 변혁 시대의 특징 21
제 3 절 기업의 디지털 변혁 37
제 4 절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 52
제 3 장 디지털 기업가 정신 73
제 1 절 기업가 정신의 진화 73
제 2 절 디지털 기업가 정신과 기업가적 지향성 83
제 3 절 디지털 기업가적 지향성과 성과의 선행연구 97
제 4 장 제도적 관점 101
제 1 절 제도적 구조가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 101
제 2절 새로운 디지털 제도적 구조 105
제 5 장 디지털 기업가 정신과 기업성과 113
제 1 절 연구 모델 114
제 2 절 적응성과 제도적 구조, 성과의 관계 117
제 3 절 유연성과 제도적 구조, 성과의 관계 123
제 4 절 창의성과 제도적 구조, 성과의 관계 127
제 6 장 연구방법론 133
제 1 절 연구 모델의 작성 135
제 2 절 연구 대상기업 선정 및 자료수집 141
제 3 절 제도적 관점의 연구 152
제 7 장 연구 결과 155
제 1 절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의 성공과 실패 156
제 2 절 디지털 혁신기업의 성공과 실패 . 168
제 3 절 기업 고유의 제도적 구조와 지속가능한 성과 178
제 8 장 결론 185
제 1 절 디지털 기업가 정신, 제도적 구조, 기업 성과 186
제 2 절 연구의 의미와 한계 191
참 고 문 헌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