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비즈니스의 가치평가방법 고찰
A Study on Valuation Methodologies of Metaverse Busines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이석근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메타버스전문대학원 메타버스비즈니스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666
- UCI I804:11029-00000007666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프로젝트 배경
1.2. 연구 문제 제기
1.3. 연구 목표
1.4. 연구의 필요성
2. 메타버스 가치평가방법 고찰을 위한 기존가치평가방법 탐색
2.1. 기존 기업가치 평가방법
2.2. 벤처캐피탈 기업가치 평가방법
2.3.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와 신성장기업의 가치평가
2.4. 기존 가치평가방법의 선택적 적용을 통한 메타버스 가치평가방법 고찰
3.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평가 연구방법
3.1.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평가 방향성 수립
3.2.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평가 방법론
3.3. 메타버스 기업의 정의
3.4. 평가대상기업의 선정
3.5. 평가방법
4. 메타버스 기업의 재무상태 분석
4.1. 메타버스 기업 중 평가대상기업의 선정과 분석방법
4.2. 평가대상기업의 2020년 2022년 재무상태 분석
4.3. 평가대상기업의 2020년 2022년 재무상태 분석 결과
5.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평가방법 제안
5.1.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평가방법
5.2.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평가방법 타당성 분석
5.3.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평가방법 시뮬레이션 및 평가
5.4.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평가방법 활용
6. 메타버스 기업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적 사업모델 제안
6.1. 사업모델 소개
6.2. 사업모델 수요예측
7. 사업모델의 메타버스 기업 자문 서비스 예시(케이스 스터디)
7.1. VFX 대표기업 위지윅스튜디오 기업소개
7.2. 위지윅스튜디오의 기업가치 하락 현황 및 원인 분석
7.3. 위지윅스튜디오의 기업가치 제고 방안
8. 결론
8.1. 연구 프로젝트 결과 시사점
8.2.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