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2019 홍콩 시위와 홍콩인 정체성 : 홍콩의 언어,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2019 Hong Kong protests and Identity: Focusing on Hong Kong’s language and education policies

목차

I. 서론 3
II. 선행연구검토 8
1. 연구문제 22
2. 선행연구에 대한 문제제기 25
III. 이론적 논의 -정체성과 사회운동 30
1. 정체성과 사회운동 37
1) 지역(주변부) 정체성 39
2) 홍콩과 지역정체성의 연결 41
IV. 분석: 홍콩인들의 정체성 변화와 2019년 시위 45
1. 언어정책의 변화 50
1) 언어와 정체성 61
2. 교육정책의 변화 -중화민족 정체성의 내재화 시도 65
3. 홍콩인 정체성과 확대의 증거들 83
4. 엘리트의 분열과 정체성의 시위 동원 101
5. 동원 요인으로 작동한 정체성 114
V. 결론 120
VI. 참고문헌 12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