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홍콩 시위와 홍콩인 정체성 : 홍콩의 언어,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2019 Hong Kong protests and Identity: Focusing on Hong Kong’s language and education policies
- 주제어 (키워드) 홍콩 , 시위 , 사회운동 , 정체성 , 본토화 , 중국; Hong Kong , Protest , Social Movements , Identity , Mainlandiztion , China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조영호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정치외교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653
- UCI I804:11029-00000007665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I. 서론 3
II. 선행연구검토 8
1. 연구문제 22
2. 선행연구에 대한 문제제기 25
III. 이론적 논의 -정체성과 사회운동 30
1. 정체성과 사회운동 37
1) 지역(주변부) 정체성 39
2) 홍콩과 지역정체성의 연결 41
IV. 분석: 홍콩인들의 정체성 변화와 2019년 시위 45
1. 언어정책의 변화 50
1) 언어와 정체성 61
2. 교육정책의 변화 -중화민족 정체성의 내재화 시도 65
3. 홍콩인 정체성과 확대의 증거들 83
4. 엘리트의 분열과 정체성의 시위 동원 101
5. 동원 요인으로 작동한 정체성 114
V. 결론 120
VI. 참고문헌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