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홍슈 한국 여행 콘텐츠의 특성이 이용자 만족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재한 중국인 중심으로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Xiaohongshu Korea Travel Contents on Users’Satisfaction and Travel Intention: Focusing on Chinese in Korea
- 주제어 (키워드) 샤오홍슈 , UGC , 소셜커머스 , 한국 여행 , 여행 콘텐츠 , 마케팅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조재희
- 발행년도 2023
- 학위수여년월 2023.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400
- UCI I804:11029-00000007640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플랫폼이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는 행동이 편리해졌고 이런 사용자 직접 제작한 콘텐츠(UGC)는 사용자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중국 소셜 커머스인 샤오홍슈(小紅書)는 중국 내 대표적인 인기 UGC이다. 샤오홍슈는 “중국판 인스타그램”으로 불리지만 인스타그램과 다른 성격이 가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개인의 일상을 보여주는 플랫폼이라면, 샤오홍슈는 다른 이와의 정보 공유의 성격이 강한 이커머스에 더 가깝다. 이용자가 게시물 속 사용한 제품, 화장품, 먹는 음식 등의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 소개와 더불어 구매까지 이어지게 만드는 특성이 강하다. 이 특징은 샤오홍슈만의 제일 대표적인 특징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샤오홍슈 플랫폼만 가지고 있는 비광고성과 비연동성 이 2가지 특징을 도출하였다. 현재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들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샤오홍슈에 대한 연구가 아직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또한, 다양한 외국 기업이 샤오홍슈에 진출로 인해 중국 외 국가의 이용자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로나 시국의 끝난 시점에 한중의 여행 사업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예상한다. 본 연구는 샤오홍슈에 있는 한국 여행과 관련된 콘텐츠의 특징(정보성, 다양성, 오락성, 정확성, 비광고성, 비연동성)이 이용자 만족도와 실제 방문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23년 5월8일부터 5월19일까지 총 12일 동안 한국 여행 경험이 있고 샤오홍슈 사용 경험이 있는 중국인 225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 26.0를 이용하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행태를 파악하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샤오홍슈 한국 여행 콘텐츠의 특징 요인이 이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보성”, “다양성”, “오락성”, “비광고성”, “비연동성”요인이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샤오홍슈 한국 여행 콘텐츠의 특징 요인이 이용자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보성”, “다양성”, “비연동성”요인이 이용자의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샤오홍슈 여행 콘텐츠의 이용자 만족도 요인이 이용자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샤오홍슈 여행 콘텐츠 특징인 “정보성”, “다양성”, “오락성”, “비연동성”과 방문의도의 관계에서 만족도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샤오홍슈 한국 여행 콘텐츠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정보성”과 “다양성”이 이용자 만족도과 방문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용자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색다른 한국 여행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다른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정보성”, “다양성”, “오락성”, “정확성”외 본 연구에서 “비광고성”과 “비연동성” 이 2가지 샤오홍슈의 특징을 추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2가지 특징이 다 이용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한국 여행 콘텐츠는 상업적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제작해야 이용자들이 더 즐거움과 재미를 체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샤오홍슈 내 한국 여행 콘텐츠 제작 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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