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이용자의 기대와 충족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 테슬라 이용자 비교 중심으로
Analysis of Expectations and Satisfaction of Automotive Infotainment Service Users :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Tesla users in Korea and China
- 주제어 (키워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 기대가치이론 , 테슬라 , 한중 국가 비교 , In-vehicle infotainment , expectancy-value theory , Tesla ,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China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이수영
- 발행년도 2023
- 학위수여년월 2023.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디지털미디어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372
- UCI I804:11029-00000007637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커넥티드카 확산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기존의 이동성 중심의 내연기관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모빌리티로 전환하고 있다. 미래의 자율주행환경에서 자동차의 핵심은 운전자의 경험을 좌우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될 것이다. 자동차 내에서 스마트폰과 경쟁하는 매체로 사용되지만, 이용자 측면에서의 이용과 충족에 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이용자들의 미디어 소비 방식의 이해를 위해 기대가치이론에 근거하여 획득충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다양성, 참신성, 정보성, 유행성, 유희성, 소통성, 편의성, 통합성 8가지 세부 요인을 도출하고 한중 비교 연구를 통해 중국 시장 진출관점에서 국내 사업자가 추후 채택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 이용자는 전체적으로 테슬라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에 대한 기대보다 만족이 높았으며 특히 유행성 요인에 만족한 경향을 보였다. 또한 한국과 중국 국가별 주요 변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중국의 추구충족 전체와 획득충족 전체가 한국에 비해 높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중국은 한국에 비해 참신성, 정보성, 소통성에 대한 기대가 높았으며 다양성, 참신성, 정보성, 유행성, 유희성, 소통성 요인에 더 만족하였다. 테슬라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에 대한 추구충족과 획득충족은 모든 요인 간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추구충족이 획득충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추구충족의 영향력은 다양성과 유행성 요인이 한국과 중국 공통적으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경우 소통성 요인에서만, 중국에서는 소통성, 참신성, 유희성, 유행성 요인이 서비스 이용 후 긍정적인 반응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다양성 요인에서는 이용 시간이 많을수록 서비스 이용 후 긍정적 응답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테슬라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능동성은 국가에 상관없이 획득되는 충족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e초록 (요약문)
The automobile paradigm is shifting from internal combustion engines to electric vehicles. With the proliferation of connected cars, the development of in-vehicle infotainment is inevitable. Accordingly, the core of automobiles in the future autonomous driving environment will be the infotainment system that determines the driver's experience. Although it is used as a medium to compete with smartphones in automobiles, research on the use and satisfaction of vehicle infotainment services is relatively insufficient compared to its importance. In this study, based on the expectancy-value theory, content factors(diversity, information, novelty), personal factors(Playfulness, trend, communication), and system factors(convenience, integration) were derived as factors influencing the acquisition and satisfaction of vehicle infotainment services.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this study aimed to specify the user research scope for understanding Automotive Infotainment services. It also suggested improvement measures that domestic Automotive Infotainment operators can take in the future in a competitive media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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