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소비 상황에서 사회적 계층에 따른 소비자 선택 만족도 차이
- 주제어 (키워드) 공동소비 , 사회적 계층 , 사회적 거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조혜원
- 발행년도 2023
- 학위수여년월 2023.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284
- UCI I804:11029-00000007628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공동소비 상황에서 소비자의 사회적 거리와 사회적 계층에 따라 취향 선택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낮은 사회적 계층에 속한 소비자들은 공동소비 상황에서 본인의 취향을 선택하는 경우, 특히 다른 소비자와의 사회적 거리가 가까울 때 만족도가 높았다. 반면 높은 사회적 계층에 속한 소비자들은 사회적 거리와 무관하게 선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본인의 선택에 대한 만족도가 타인의 선택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공동소비 상황에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선택을 할 때, 본인의 취향, 사회적 거리, 그리고 사회적 계층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공동소비와 소비자의 사회적 계층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며,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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