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余华90年代小说里的中国政治反思 : 小说《在细雨中呐喊》, 《活着》, 《许三观卖血记》为例

Reflections on Chinese Politics in Yu Hua's Novels in the 1990s

초록

余华,当代作家,1960年4月3日生于浙江杭州。中国作家协会第九届全国委员会委员。余华被大众所熟知,主要是因其《活着》这一部作品。《活着》的确是一部生动、深刻的文学作品,它也是余华最成功的一部作品,但最成功并不代表着最优秀。1990年代,余华一共创作了三篇长篇小说:《在细雨中呼喊》(1991)、《活着》(1992)、《许三观卖血记》(1995)。有人说,在这三部小说中,《在细雨中呼喊》写作者的“心理自传”,《活着》写福贵生存之艰难,《许三观卖血记》写底层人的耻辱。在这三部长篇小说中,能够映射出特定时代的政治面貌,但是却非常隐晦。90年代小说中政治空间被转移了,出国到家,由革命大家庭到单位,出领导权威到平头百姓,这种空间的转移也使得政治情感的表达以及类型也发生了变化。政治情感不再是人的主要情感,它和众多类型的情感共同组成人的感情世界,政治情感没有支配权,它和其他情感参杂在一起,相互影响。

more

초록

위화는 당대 작가로 1960년 4월 3일 저장성 항저우에서 태어났다.중국작가협회 제9기 전국위원회 위원.위화가 잘 알려진 것은 주로 '살아있다'는 작품 때문이다.'살아있다'는 확실히 생동감 있고 깊은 문학작품이다. 그것은 또한 위화의 가장 성공적인 작품이지만, 가장 성공한 것이 결코 가장 우수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위화는 1990년대 가랑비에 외치다(1991), 살아있다(1992), 허삼관 매혈기(1995) 등 세 편의 장편 소설을 썼다.세 소설 중 가랑비에 외치다의 심리적 자서전, 살아있다의 경우 복귀의 생존의 어려움을, 허삼관 매혈기는 밑바닥 사람들의 치욕을 쓴다는 얘기도 있다.세 장편소설에는 특정 시대의 정치 모습이 투영돼 있지만 은밀하게 그려져 있다.1990년대 소설에서 정치의 공간이 옮겨져 해외로 나가 혁명적 대가족에서 직장으로, 권위를 내세워 평민으로 이어지는 공간 이동은 정치감정의 표현과 유형에도 변화를 가져왔다.정치 감정은 더 이상 사람의 주요 감정이 아니다. 그것은 많은 유형의 감정과 함께 사람의 감정 세계를 형성한다. 정치 감정은 지배권이 없다. 그것은 다른 감정과 함께 뒤섞여 서로 영향을 미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