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에이전트를 이용한 NFT 결제 프로세스 UI/UX개선 : 초기 사용자를 중심으로
NFT Payment UI/UX Design using Chatbot Agent: focusing on Early Users
- 주제어 (키워드) NFT UI/UX , Interface Design , Agent Chatbot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최용순
- 발행년도 2022
- 학위수여년월 202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아트&테크놀로지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7005
- UCI I804:11029-00000006700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본 연구는 챗봇 에이전트를 이용한 NFT 거래 사이트의 UX 디자인을 연구함으로써, 사 용자로하여금거래과정중불필요한실패를줄이고,거래과정에서생기는문제및 NFT와 관련된 궁금증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챗봇을 이용한 NFT 거래 사이트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에서 제안하는 챗봇 에이전트는 사이트 로그인 과정 부터 구매 완료까지, 거래의 각 단계별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형태로, 피드백 을통해사용자의거래과정이적절히수행되고있음을인지할수있도록돕는다.따 라서본연구는다음과같은연구가설을검증함으로써연구의의를얻고자한다.첫 째, 챗봇 에이전트를 이용한 NFT 결제 사이트에 대한 1차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전 문가 평가를 실시하여 1 차 프로토타입을 개선시킨다. 둘째, 전문가 평가를 통해 개 선된 2 차 프로토타입이 사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사용 성에 대한 평가 도구는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 모델(Honeycomb Model) 을 사용하였고, 7 가지 하위 속성 중 '가치성'을 제외한 '발견가능성', '접근성', '신 뢰성', '사용성', '유용성', '매력성'의 6 가지 속성을 적용시켰다. 셋째, 이러한 사 용성 평가를 통해 획득한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통해 향후 적용 가능한 NFT 사이 트 인터페이스 설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more초록
By studying the UX design of NFT trading marketplaces, this study proposes the design of NFT trading marketplace using Chatbot Agent so that users can reduce unnecessary failures during the transaction process and flexibly cope with problems and questions related to NFT. The Chatbot Agent is proposed to provide appropriate feedback at each stage of the transaction, from site login process to purchase completion, helping users to recognize that the transaction process is being properly performed through feedback.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obtain research significance by verifying the following research hypotheses. First, we produce the first prototype of NFT payment site using Chatbot Agent, and conduct expert evaluation to improve the primary prototype. Second, verify that the secondary prototype has a positive effect on usability. usability evaluation tool used Peter Morville's Honeycomb Model, and six of the seven sub-attributes were applied, excluding 'valuable', 'accessible', 'reliable', 'usable', 'useful', and 'attractive'. Finally, this study propose future applicable NFT site interface design directions throug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obtained through this usability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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