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Associations and the Semantic Network in Adolescents with Depression
청소년 우울증 환자의 단어 연상과 의미 연결망
- 주제어 (키워드) Korean , semantic network , word association , depression , alexithymia , 한국어 , 의미 연결망 , 단어 연상 , 우울증 , 감정표현불능증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조숙환
- 발행년도 2022
- 학위수여년월 2022. 8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영어영문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6972
- UCI I804:11029-000000066972
- 본문언어 영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본 연구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청소년에게서 단어가 연상되는 과정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번째 문제는 피험자가 학교 생활과 관련된 목표 단어를 읽고 연상하는 단어가 우울증/감정표현불능증과 연관되어 있는지의 여부와 그 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두 번째 문제는 성별과 연령이 단어 연상에 관련되어 있는지의 여부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문제의 답변을 모색하고자 단어 연상 과제를 수행하였다. 그 이후 전체 참여자를 우울증/감정표현불능증 자가 진단 결과에 따라 각각 '정상군', '잠재군', '위험군'으로 분류하였고, 세 집단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스무 단어의 항목과 순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세 집단에서 가장 자주 연상된 단어의 항목과 순위는 서로 유 사한 형태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으나, 연상 단어 가운데 일부 항목은 빈도 비율이 유의미하게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발견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우울 증상을 겪고 있는 청소년의 연상 단어 중 가장 빈도가 높은 항목에 대한 해석을 위해서 의미적 관계, 의미 연결망, 정서 단어의 의미론을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more초록
This study explores how words are associated in adolescents with depressive symptoms. Two research questions were raised for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The first question was whether and how a depressive disorder would be related to the words associated when being primed by a school-related stimulus item. The next question was whether age and gender would be related. In an attempt to respond to these two major concerns, a word association task was conducted.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a similar ranking pattern in the most frequent words produced by all three groups of participants: the typical, potential, and risky groups. In contrast, the frequency ratios of a particular set of associated words were different at a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 across the three groups. With respect to these main findings, this study proposed that a semantic relationship, a semantic network, and semantics of emotional word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in interpreting the words associated most frequently in response to school-related stimuli in adolescents with depressive symptom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