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팬데믹 중 중국 유학생들의 수업의 만족도가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과 한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초록

본 연구는 갑작스러운 발생한 코로나 환경에서 중국 유학생들은 온라인 수업 만족도의 어떤 하위 요인이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과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 어떤 영향이 주는지가 이 연구의 목적이다. 눈덩이 표집의 방식으로 서울 지역 중국인 유학생 중 유효 샘플 127개를 모아 SPSS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온라인 수업 만족도의 세 가지 하위 요인 중 학습 지원과 대인 상호작용은 모두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학습 지원과 대인 상호작용은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저출산과 고령화의 충격 속에서 한국의 더 많은 대학들이 앞으로 더 많은 압박을 받게 될 것이며, 더 큰 교육시장 개척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유학생들은 입소문과 문화를 전파하는 사람이고 교육시장에서 학교와 이익을 나누는 큰 집단이다. 학교가 자신의 우세를 활용해 온라인 교육시장을 확대하고 홍보·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모색해야 한다. 그리고 알 수 없는 미래 속에서 더 위험한 질병들을 만날 수 있는 우리로 하여금 온라인에서 교육을 받아야 할 때, 학교는 기술 시스템적으로, 교육 체계적으로, 그리고 관리적으로 더 건전한 발전을 할 수 있는지 항상 주시해야 할 것이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