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화 개념의 도입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과 진화에 관한 일반 모형 : 은행업을 중심으로
A general model of industrial process evolution with a formalization phase : Evidence from banking industry
- 주제어 (키워드) 프로세스 혁신 , 정형화 , 표준화 , 단순화 , 모듈화 , 융복합화 , 통합적 접근법 , 동적 혁신 모형 , process innovation , formalization , standardization , simplification , modularization , convergence , synthesis approach , a dynamic model of innova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김길선
- 발행년도 2022
- 학위수여년월 2022.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6722
- UCI I804:11029-00000006672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제조 및 서비스의 혁신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산업의 발달 과정에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규범적 원칙을 정립하여 ‘프로세스 혁신과 진화에 관한 일반 모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제적, 기술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동시에 겪고 있는 금융서비스 산업, 그중에서도 은행업의 기술 발전에 따른 제품 및 서비스의 발생과 경쟁, 그리고 안정화 되는 과정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서비스가 진화하는 과정에서 프로세스 발전 과정에서의 패턴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산업 혁신과 관련한 대다수 연구들이 제품 중심적이고 제조산업 관점이라는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기술적 요인은 물론 비기술적 요인을 함께 고려하였다. 특히, 다양한 금융서비스 중 금융소외계층의 포용을 위해 국제적 및 기술적 논의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져 온 해외송금과 은행의 본질적인 기능이자 가장 많은 수익 비중을 차지하는 대출에 대해 기능 단위에서 분석하여 금융서비스 산업의 프로세스 발달과 진화 과정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 방법중 하나인 사례 연구(case study), 다중 사례 및 단일 분석단위 연구 방법을 채택하여 분석하였다. 사례 연구 방법론은 현상과 맥락의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 짓기 어려운 조건이거나 현상의 인과관계가 복잡하거나 관계의 과정을 탐색하고자 할 때 적합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산업의 혁신 과정은 초창기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이 출현해 변화가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이해관계자들 간의 역할이 명확해지고 절차가 구체화되면서 제도권 내 시스템화 되어가는 ‘정형화’ 과정을 거치고, 산업이 성숙해지면서 혁신의 초점이 ‘서비스 개념’에서 ‘프로세스’로 이동하게 된다. 이후 프로세스는 ‘표준화 → 단순화 → 모듈화 → 융복합화’의 단계를 거치며 발전한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에서의 핵심은 ‘정형화(formalization)’ 개념을 도입하여 기존의 동적 혁신 모형(a dynamic model of innovation)을 서비스의 맥락으로 수정,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제품 및 프로세스 혁신이 모두 감소하는 산업의 말미에 기존 기술 및 기능 간, 산업 간 결합 및 융복합화가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념, 새로운 산업의 출현을 촉발하며 제 2의 혁신 주기로 이동하게 된다는 주장에 대하여 핀테크 및 빅테크를 매개로한 기존 금융 기능들의 분화 및 재조합 사례를 통해 증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그동안 제조 산업 및 제품 혁신에 주로 적용되던 기술적 관점의 동적 혁신 모형을 서비스 산업과 프로세스 혁신의 맥락으로 재구성, 확장하였다. 둘째, 서비스의 기능 단위로 분화하여 분석함으로써 프로세스 발달과 진화 과정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셋째, 최종적으로 제조 및 서비스의 혁신 과정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규범적 원칙을 정립하고 ‘프로세스 혁신과 진화에 관한 일반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 전통 금융회사는 물론 핀테크 및 빅테크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비금융회사, 서비스 산업으로의 진출을 모색중이거나 제품과 서비스의 융복합을 고려하는 전통 제조회사 등 다양한 기업의 종사자 및 경영진에게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혁신 전략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을 돕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more초록 (요약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general model for understanding the industrial process by which both manufacturing and service processes evolve overtime in a faster, easier, cheaper and simpler way. On top of that, this study focuses on describing the different stages of an industrial process evolution and proposes five milestones that in turn identify five key phases in the process. In the previous research, the majority of innovation studies focus on technological innovation within manufacturing or product itself. Theory building on synthesis perspectives of manufacturing and service innovation as well as service innovation is still novel, or limitted to typology, taxonomy etc. In this study, the literature related to industrial innovation and financial industry, especially in banking inustry, is reviewed and based on this, service process development is analyzed stage by stage within a multi-case study approach. In particular, each stage of service process is analyzed at the level of service function, which are remittance and lending services to understand the evolving process more fundamentall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service innovation process can be descried in terms of five milestones over the industrial life cycle: Formalization, Standardization, Simplification, Modularization, and Convergence. Each milestone marks the start of a new phase in the process development, and each phase is characterized by differrent dynamics with structural change of process by technological and non-technological elements. An important concept in the study is that of "Formalization". This study defines the formalization phase as a process of gradual introductions of formal institutions such as rules, procedures, laws on top of informal institutions as new services concept emerges and the concept evolves. Once new service concept appears in the early life of service industry, the rates of service concept changes are high and there are diverse competitive service concepts within informal system and institution. As a service concept widely adopted by mass users and becomes settled within formal institution, the focus of innovation moves from service concept to process, and industry matures. After that, process development sequentially goes through the stages of standardization, simplification, modularization, convergence. A general model proposed in this study complements and extends existing literature and has both theoritical and managerial implication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