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보조 자료로서 학습 동영상이 제공하는 함수 학습 기회 분석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구연
- 발행년도 2022
- 학위수여년월 2022.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6610
- UCI I804:11029-00000006661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코로나-19 로 인해 온라인 수업의 구축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교과서 외의 보조자료로 매체를 통한 학습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 중 동영상 매체는 기술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도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 학습 시 학생들의 집중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보조자료로 사용하기에 용이한 매체 중 하나이다. EBS 에서는 교육부의 정책에 따라 EBSmath 라는 사이트를 구축하여 중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맞게 학습 콘텐츠를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모든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와 플랫폼들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을 지원하고 교사들이 수업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 게임, 문제 등 여러가지 콘텐츠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로써 공교육의 질을 높여 사교육비 경감 및 학생들의 학습 부담 완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EBSmath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들의 내용이 수업을 위한 보조자료로 사용될 때 어떠한 이점이 있을 것이며, 학생들이 콘텐츠의 내용을 통해 어떠한 학습기회를 갖게 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가지고 학습 기회 분석틀을 이용해 제공하고 있는 동영상들의 내용을 면밀히 분석 하였고 동영상의 내용에서 관찰되는 공통적인 특성을 도출하여 정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동영상들이 제공하는 수학의 내용은 함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촉진 하는 것이 아닌 함수의 형식적인 뜻과 함수 값을 찾는 절차를 수행하는 데에 집중한다. 둘째, 학습 동영상들이 제시하는 상황이나 예시들은 대부분 가장된 상황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제적이지 않고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 유도한 수학적 절차를 수행하는 데에 집중한다. 셋째, 학습 동영상들을 통해 수행하게 되는 과제의 인지적 노력수준은 대부분 low-level 수준으로 고차원적인 학생들의 사고를 유발하지 않으며 반복적으로 같은 절차적 수행 만을 경험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넷째, 동영상을 구성하고 있는 제목이나 내용 중 용어를 오용하거나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잘못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내용도 다수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학습 콘텐츠 개발의 현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