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아이돌 팬덤의 유형별 특성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자본, 태도, 주관적 규범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types of Fans on Twitter:Social Capital, Attitude, and Subjective Norm
- 주제어 (키워드) 트위터 , 팬덤 , 사회적 자본 , 합리적 행위이론 , Twitter , fandom , social capital , Theory of reasoned ac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수영
- 발행년도 2022
- 학위수여년월 2022.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6426
- UCI I804:11029-00000006642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트위터라는 특정한 소셜 미디어 환경을 배경으로 태도와 주관적 규범 및 사회적 자본이 팬덤 활동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를 팬들의 유형 별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 인터뷰를 통해 트위터를 통해 이루어지는 팬덤 활동과 팬들 간 관계맺기의 구체적인 양상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그 후, 트위터와 팬 커뮤니티를 통해 팬덤 활동을 위해 트위터를 활용하는 170명의 팬들을 모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 응답을 수집,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독립표본 t 검정,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팬덤과 팬 활동을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여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또한, 팬 활동에 사회적 자본과 같은 타인과의 관계성 변인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결론을 통해 팬 활동을 일종의 ‘사회적’행위로서 접근할 수 있을 가능성 또한 제시하였다.
more초록 (요약문)
Through a survey of 170 K-pop fans using Twitter as a primary platform for fan activities, this study tries to analyze how attitude, subjective norm, and social capital can be associated with engagement in fandom activities. A pilot interview was conducted to see how K-pop fans are using Twitter for their practices as fans, based on which the questionnaire was written. With the data collected through the survey, one-way Anova, independent samples T-test, and simple regression analysis were done. Based on the findings, this study suggests that both fans and their activities should be observed in more detail especially regarding their relationship with other fans, as well as their own attitudes and practic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