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매치와 오리지널 콘텐츠가 OTT플랫폼의 이용자 감정에 미치는 영향 : 넷플릭스 이용자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ineMatch and Netflix Originals on User Emotions : Focused on Netflix Social Big Data Analysis
- 주제(키워드) 넷플릭스 , OTT플랫폼 , 소셜 빅데이터 , 이용자 감정 , 오피니언 마이닝 , Netflix , OTT Platform , Social data , User emotion , Opinion mining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현대원
- 발행년도 2021
- 학위수여년월 202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연극영화
- UCI I804:11029-00000006607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OTT 서비스에서 성공의 당락을 결정짓는 것은 결국 이용자 확보이기에 선행 서비스가 어떠한 전략으로 이용자의 선택을 끌어냈는지 명확히 분석하는 것은 플랫폼 성장에 무엇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넷플릭스와 관련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넷플릭스의 혁신적인 기술전략 또는 표피적인 서비스 등에만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정작 이용자의 입장은 매출액 증가와 가입자 수 증가로 포괄하고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지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는 워드 투 벡(Word2vec), TF-IDF 모델, 감성단어 사전(Lexicon)을 조사 도구로 차용한 오피니언 마이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넷플릭스 국내 서비스는 자막, 결제가 빈도 높게 지적되었다. 자막은 크기, 위치 등 UI와 관련한 단어가, 결제는 해지, 환불 등 계약 철회와 관련한 단어가 유사한 맥락에서 사용되었다. 국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감정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영화, 드라마 등이 가장 빈도 높게 지적되었으며 영화는 화면, 화질, 자막 등이, 드라마는 삭제, 자막, 화질 등이 유사한 맥락에서 이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감정은 다소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네매치는 추천, 시청, 기록이 가장 빈도 높게 지적되었으며 추천은 영화, 검색 등이, 기록은 추천, 시청, 삭제 등이 유사한 맥락에서 이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네매치에 대한 이용자 감정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앱스토어를 매개한 이용자는 시네매치에 대한 긍정점수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청, 기록, 삭제 등을 빈도 높게 지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매출액·가입자 수 증가와 이용자 만족을 직결했던 선행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 시네매치와 오리지널 콘텐츠를 포함한 넷플릭스의 국내 서비스가 이용자 감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이용자의 관점에서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넷플릭스의 국내 서비스와 이용자 양 측의 입체적 특성 이해에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more초록/요약
Since it is ultimately the steady subscribers acquisition that determines the sustainable of OTT streaming services, clearly analyzing what strategy the preceding services have led to people’s choices is of paramount importance to platform growth. However, Netflix's prior researches focused too much on Netflix's innovative technology strategies such as Big Data or epidermal services released by Netflix, and they tends to covered the actual emotion of users by revenue growth and increased number of global streaming paid subscribers. Based on these points, this study was conducted opinion mining research applied Word2vec, TF-IDF model, and Lexicon as tools. The results showed that Netflix service of South Korea and Netflix Original has good effect on user emotions. CineMatch has a good effect on user emotions. But the Subtitles and Payment Methods are inferred as the reasons for users feel negative emotions about the Netflix’ South Korea service and Netflix Original. It is inferred that Cinematch negatively affected users' emotions by storing the records they watched by apple user. This study hope that it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the OTT platform industry by contributed to the understanding of various characteristics of Netflix users in Korea.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