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양국의 소셜커머스 환경에서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 이용자 밀착도(Customer Stickiness), 몰입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최근 소셜미디어와 인플루언서는 핫한 이슈로서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 추세를 보이며 특히 Kwai 와 Tiktok 등 숏 영상 소셜미디어를 등장하면서 소셜미디어와 인플루언서의 새로운 마케팅의 힘이 나타났다. 마케팅의 방식에 있어 소셜미디어와 이커머스는 새로운 방식으로 합작하여 소셜커머스의 형태로 사람들의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 규모는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것을 무시할 수가 없다. 현재의 미디어 환경 속에서 소셜미디어가 광고홍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소셜미디어에서 정보의 수용자이자 발신자이기도 하며 사람의 영향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시점에서 소셜미디어 상 일반인에 비하여 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해야 한다는 관점이 나왔다. 그러나 과거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많은데 주로 인플루언서에 대한 몰입과 정보원에 대한 연구였다. 소비자인 시청자들이 인플루언서와의 밀착도에 관한 연구가 역시 부족하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 지속적 성장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도 기술이 발전되면서 다양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인플루언서와의 밀착도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부족하여 향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하여 밀착도와 소비행동 간의 관계에 중점을 두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한편, 경제의 국체화가 치열화되면서 이옷 나라인 한국과 중국 간의 비즈니스 활동도 갈수록 현재보다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기업은 물론이고 한국 기업들의 시각에서 중국 시장의 주목을 꿇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중 양국의 소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소셜커머스 환경속에 소셜미디어 상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가 해당 인플루언서에 대한 이용자 밀착도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모색하고자 하며 또는 해당 인플루언서에 대한 이용자 밀착도와 몰입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령제한없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연구를 진행했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 인플루언서와의 이용자 밀착도, 인플루언서에 대한 몰입 차원을 주성분 요인으로 분석했다. 이어서 각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매체수용도가 이용자 밀착도와 인플루언서에 대한 몰입의 조절 효과를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는 이용자 밀착도, 몰입 그리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매체수용도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와 밀착도, 몰입 간에 대한 조절효과도 보인다.그러나 한국의 경우에서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는 이용자 밀착도와 몰입에 대해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로 나왔다. 또는 몰입은 구매의도에 대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이용자 밀착도가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은 뚜렷하지 않다. 매체수용도가 관련 문제에 있어, 몰입과 관계가 있는 것은 검증되었지만, 밀착도와의 관계는 모호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중 양국 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발전 자료로 활용할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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