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진입이 지역내 외국인 관광객 소비에 미친 영향 :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Impact of Airbnb on Foreign Tourist’s Local Consumption: Evidence from Seoul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전현배
- 발행년도 2020
- 학위수여년월 2020.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UCI I804:11029-00000006552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기존 호텔보다 도시 내 넓은 지역에 에어비앤비 숙소가 진입하면서, 관광객은 에어비앤비를 이용하여 도시의 다양한 지역을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최근 관광객의 지역 방문을 동반하는 에어비앤비 진입이 지역 상권에 가져올 경제적 효과에 관한 논의가 대두되었다. 본 논문은 2015년 12월부터 2017년 11월 사이의 서울 내 424개 행정동을 관측 대상으로 에어비앤비의 진입이 지역내 외국인 관광객의 음식점업 및 소매업 소비에 미친 영향을 실증 분석한다. 분석을 위해 외국인 관광객의 실제 카드 소비 자료와 2013년 이후 서울 시내에 진입한 에어비앤비 전수 자료를 활용하였다. 고정 효과 모형을 활용한 패널 분석 결과 서울 모든 행정동 내 에어비앤비 진입의 10% 증가는, 해당 지역 내 외국인 관광객의 음식점업 소비 횟수를 약 1%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에어비앤비의 진입에 따른 관광객의 소매업 소비 증가는 관광 지역에서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지역내 에어비앤비의 진입은 관광객의 음식점업 및 소매업 소비를 동반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 효과는 지역 내 소비 여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more초록/요약
As the penetration of Airbnb spreads out to the entire areas in a city, question has been raised regarding the impact of Airbnb on local economy. Using foreign tourists’ individual card transaction data from December 2015 to November 2017 in Seoul, this paper examines the impact of Airbnb on foreign tourist’s local consumption. Results indicate that, throughout entire areas in Seoul, 10% increase in Airbnb leads to 1% foreign tourists’ restaurant consumption count increase. Increase of Airbnb, however, leads to growth in foreign tourists’ retail consumption count only in touristy areas. This result implies that the penetration of Airbnb within a local area can boost up local economy by accompanying consumption of foreign tourists. However, the effect is contingent on local area’s condition.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