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가 소매 가맹점 매출에 미치는 효과 분석 : 내구재와 비내구재에 대한 차별적 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Air Pollution(PM2.5) on Retailers’ Sales
- 주제(키워드) 대기오염 , 초미세먼지(PM2.5) , 신용카드 자료 , 소매업 , 내구재 , 비내구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 지도교수 전현배
- 발행년도 2020
- 학위수여년월 202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제대학원 정보/기술경제
- UCI I804:11029-00000006506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소매 가맹점 매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서울시 종로와 강남 소재 소매업 업종별 2019년 1월~3월 기간 일별 신용카드 매출액지수 자료를 이용한 분석 결과는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증가할 경우 매출액 지수를 감소하는 효과를 보여 준다. 특히 매출액 감소 효과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 수준인 날에 집중되어 발생한다. 초미세먼지가 매출액에 미치는 효과는 업종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난다. 분석 대상 16개 업종 중에서 매출액 감소 효과는 패스트푸드, 커피/음료, 음식, 제과점, 미용실 및 마트 등 비내구재 업종에서 주로 나타난다. 구매 후 장기간에 걸쳐 소비하는 내구재와는 달리 구매와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비내구재의 경우 기후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음을 확인시켜준다. 기존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일별 자료를 활용하여 초미세먼지가 개별 소매업 업종 매출에 미치는 효과를 보다 엄밀하게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관련 연구와 정책에 기여한다.
more초록/요약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air pollution(PM2.5) on sales of retail merchants. Using credit card data on daily sales of retail merchants in Jongno and Gangnam of Seoul between January and March, 2019, we find a negative effect of PM2.5 concentration on the sales index. The negative effect on sales is mainly driven by days with ‘very poor’ level of PM2.5. Furthermore, we find that PM2.5 has heterogenous effects on retailers depending their industries. Among 16 industries, the negative effect is found in nondurable industries including fast food, coffee drinks, food, bakery, beauty and supermarkets. The results show that the consumption of non-durable goods which are immediately consumed after purchase, is more vulnerable to climate conditions than durable goods which are consumed over a long period.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related literature and policy through providing more precise evidence about the economic impact of PM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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