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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 및 정성적 기업 SNS 활용성과 평가모델에 대한 타당성 검증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기업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평가지표를 현업 실무자들을 새로운 표본으로 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 비교하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현업 실무자 133명의 설문조사를 진행해 정량 및 정성적 활용성과 평가모델의 적합도와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4개 요인(운영관리, 영향력, 고객 참여, 고객 관리) 31개 지표로 구성된 정량적 평가모델과 3개 요인(SNS 마케팅 목표 설정 및 효과, 콘텐츠, 소비자 반응 및 확산) 20개 지표로 구성된 정성적 평가모델 모두 실무자 관점에서 수용할 수 있으며 적합한 것으로 판단됐다. 이어서 AHP 분석과 평균 비율로 지표별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했고 순위상관분석을 통해 기업 SNS 운용과 평가에서 현업 실무자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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