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량 및 정성적 기업 SNS 활용성과 평가모델에 대한 타당성 검증
- 주제(키워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기업 SNS , 평가지표 , 구조방정긱 , 계층적 분석 과정 , 순위상관분석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신호창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광고홍보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4640
- UCI I804:11029-00000006464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기업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평가지표를 현업 실무자들을 새로운 표본으로 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 비교하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현업 실무자 133명의 설문조사를 진행해 정량 및 정성적 활용성과 평가모델의 적합도와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4개 요인(운영관리, 영향력, 고객 참여, 고객 관리) 31개 지표로 구성된 정량적 평가모델과 3개 요인(SNS 마케팅 목표 설정 및 효과, 콘텐츠, 소비자 반응 및 확산) 20개 지표로 구성된 정성적 평가모델 모두 실무자 관점에서 수용할 수 있으며 적합한 것으로 판단됐다. 이어서 AHP 분석과 평균 비율로 지표별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했고 순위상관분석을 통해 기업 SNS 운용과 평가에서 현업 실무자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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