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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백구(白鳩)』 연구 : 작가의식과 서술방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A Study of Yeom, Sang-seop's White Dove

초록/요약

본 논문은 염상섭의 장편소설 『백구(白鳩)』의 작품론을 통해, 식민지 텍스트의 ‘서술방식’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작가의식’ 사이의 긴밀한 연관성을 밝혔다. 기왕의 염상섭 작가론에서 취한 ‘본격소설’과 ‘통속소설’의 이분법에 문제를 제기하고, 식민지 텍스트는 정치성으로부터 무관할 수 없다는 시각 아래, 사회주의자 이야기-줄기를 설정하고 있는 『백구』와 『사랑과 죄』, 『삼대』·『무화과』 연작을 동일선상에 두고 사회주의자 인물에 대한 서술방식을 비교하여, 『백구』에서 나타나는 서술방식의 변화가 소설 창작 당시 염상섭의 작가의식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밝혔다. 『사랑과 죄』, 『삼대』·『무화과』 연작은 3인칭 서술자가 사회주의자 인물을 직접적으로 제시하여 사회주의자가 선명하게 재현되고, 3인칭 서술자는 사회주의자 인물에 대해 이념적으로 동조한다. 세 작품의 공통적인 주제는 ‘사회주의자와 심퍼사이저의 동지적 결속’이다. 세 작품의 ‘주권적 서술’은 1927년 신간회(新幹會) 창립과 신간회의 이념인 좌우합작에 대한 염상섭의 정치적 지지에 기인한다. 『백구』는 3인칭 서술자가 사회주의자 인물을 초점화 대상으로 설정하여 인물-초점자 서술을 통해서만 제시하기 때문에 사회주의자가 불투명하게 재현되고, 3인칭 서술자는 사회주의자 인물에 대한 논평을 자제하고 ‘경성 소시민’의 시선에 비친 사회주의자 인물의 외양만을 제시하면서 의도적으로 거리를 둔다. 작품의 주제는 ‘경성 소시민과 사회주의자의 괴리’다. 작품의 ‘제한적 서술’은 코민테른의 12월 테제에 따라 1932년 사회주의자들이 신간회를 해소하고, 일본공산당에 입당하여 당원으로 활동하게 된 사회주의의 좌경화에 대한 염상섭의 판단보류에 기인한다. 『백구』의 작품론과 아울러 식민지 현실의 일상이 근본적으로 정치적일 수밖에 없는 이상 그것을 소설화할 때 설정하는 작품의 서술방식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작가의 역동적인 대응의식인 작가의식과 결코 무관할 수 없다는 명제를 밝힌 것이 본 논문의 의의다. 본 논문은 일제하 염상섭 장편소설의 ‘사회주의자’ 인물에 논의를 국한시켰지만, 논의에서 제기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한다면, 염상섭 장편소설에 등장하는 여러 종류의 정치적 인물군, 예를 들면 심퍼사이저, 『사랑과 죄』의 ‘심초매부’나 『무화과』의 ‘안달외사’ 같은 일본인 낭인, 혼혈아, 해방 후 좌우익 세력 등 염상섭 장편소설의 서술자가 각 인물군에 대해 취하는 서술방식의 미세한 차이와 변화가 염상섭의 민감한 작가의식과 긴밀하게 연관된다는 점에서 새로운 논의가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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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is thesis analyzed Yeom, Sang-seop's novel White Dove and demonstrated a close connection between the 'narrative method' of colonial text and 'author's consciousness'. Also this paper criticized the dichotomy of 'serious novel' and 'popular novel' in the existing Yeom, Sang-seop study and compared the narrative method of the novels containing socialist story-line, Love and Sin, Three Generations, Fig, and White Dove. Lastly this thesis demonstrated the connection between the change in narrative method of White Dove and author's consciousness. In Love and Sin, Three Generation, and Fig, the third-person narrator clearly represents socialists. The third-person narrator is ideologically sympathetic to the socialist characters. The theme of the three works is "The solidarity of socialists and sympathizers". 'Authoritative narration' of the three works are attributable to Yeom, Sang-seop's political support for the alliance between the left wing and the right wing in Singanhoe(新幹會). However in White Dove, the third-person narrator represents socialists unclearly. the third-person narrator does not comment about socialist characters and intentionally distance himself by presenting only the appearance of socialist characters reflected in the focus of 'the petit bourgeois characters'. The theme of the work is 'The gap between petit bourgeois and socialists'. Following the December theme of the Comintern, socialists dissolved Singanhoe and joined the Japanese Communist Party and acted as a member of the party in 1932. Yeom Sang-seop withheld judgment on left-leaning socialism and this results in 'limited narration' of the work. To sum up, this thesis demonstrated that narrative method of colonial text representing colonial life which is necessarily political has close connection with author's conscious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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