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가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학교스포츠클럽 , 정서지능 , 친사회적 행동 , 청소년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안현균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4526
- UCI I804:11029-00000006452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학위논문 국문초록 청소년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가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최 윤 수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가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2019년 현재 서울, 경기에 재학 중인 중학생, 고등학생 1, 2, 3학년을 모집단으로 설정, 연구대상의 표집은 임의표집방법으로 설정하고 설문지는 총 450부를 배포하여 최종 회수된 421부의 자료를 본 연구의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를 측정하기 위하여 신성수(2017)는 “학교스포츠클럽 참가 고등학생의 인성 및 공감이 회복탄력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송지훈(2017)”은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사회성이 정서지능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본 연구와 관련된 문항들을 기준으로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의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그 목적에 따라 요인분석, Cronbach’s a, 독립표본 t-test(Independent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Duncan(사후검증),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방법과 분석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에 따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별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조절, 사고촉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별 보호해주기, 도움주기, 친절하기, 공감하기, 협력하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학년)에 따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별 정서지식의 활용, 감정이입에 대해선 통계적으로 유의한차이가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별 보호해주기, 도움주기, 친절하기, 공감하기, 협력하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학급형태)에 따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별 정서지식의 활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별 공감하기, 협력하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참여종목)에 따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별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조절, 사고촉진, 정서지식의 활용, 감정이입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별 보호해주기, 도움주기, 친절하기, 공감하기, 협력하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참여횟수)에 따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별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조절, 정서지식의 활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별 보호해주기, 협력하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섯째, 청소년들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수업 참여가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에서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조절, 사고촉진, 감정이입이 친사회적 행동 하위요인인 도움주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식의 활용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청소년들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수업 참여가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에서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모두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친절하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 번째, 청소년들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수업 참여가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에서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모두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공감하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 번째, 청소년들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수업 참여가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에서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모두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협력하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 청소년들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수업 참여가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에서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모두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보호해주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키워드, 색인어) 학교스포츠클럽, 정서지능, 친사회적 행동, 청소년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