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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유무와 종교과목 수강 여부에 따른 중학생의 인성 비교 연구

초록/요약

이 연구는 중학생의 종교 유무와 종교과목 수강 여부에 따른 인성 비교를 통해서 종교와 인성의 관계를 고찰하고, 학교교육에서 종교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의의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종립중학교와 공립중학교 3학년 남학생 총215명을 대상으로 종교 및 인성교육의 인식 정도와 인성 검사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종교와 인성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인성교육에 인식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교를 갖고 있는 학생의 인성수준이 종교를 갖지 않는 학생의 인성수준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종교과목을 수강했던 학생의 인성수준이 종교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던 학생의 인성수준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종교를 갖고 종교과목을 수강했던 학생들의 인성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적어도 둘 중에 하나라도 접한 학생들이 두 가지 모두 접하지 않는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종교과목보다 종교를 가진 학생들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종교의 유무와 종교과목 수강여부가 남자 중학생들의 인성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종교의 유무가 종교과목의 수강여부보다 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종교 유무를 통한 종교성의 기저가 후천적인 교육을 통한 종교성보다 인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현재 ‘종교학’의 복수선택과목에서 교양선택과목으로 채택, 그리고 인성교육에 있어서 종교적 차원의 접근을 제언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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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목 차 국문초록 1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제한점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인성의 개념 9 2. 인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11 3. 종교교육의 개념과 목적 12 4. 종교교육과 인성교육 간의 관계 17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절차 20 3. 연구도구 22 4. 자료분석 25 Ⅳ. 연구결과 26 1. 종교과목과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26 2. 종교 유무에 따른 인성수준 비교 30 3. 종교과목 수강여부에 따른 인성수준 비교 31 4. 종교 - 종교과목 유무에 따른 인성수준 비교 33 Ⅴ.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록 45 ABSTRACT 54 표 목 차 <표1> 인성의 개념과 정의 10 <표2> 교육과정 안에서 ‘종교’교과의 목표 14 <표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9 <표4> 설문지 문항 구성 22 <표5> 인성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24 <표6> 종교교과의 존재 유무에 대한 인식(S중학교) 26 <표7> 종교교과의 목표에 대한 인식 27 <표8> 종교교과에서 배우고 싶은 내용(D중학교) 27 <표9> 종교과목의 대한 만족도(D중학교) 28 <표10> 학교에 대한 만족도 29 <표11> 학교 인성교육의 대한 인식 29 <표12> 종교 유무에 따른 인성수준 비교 30 <표13> 종교 유무에 따른 인성의 하위요인별 비교 31 <표14> 종교과목에 수강여부에 따른 인성수준 비교 32 <표15> 종교과목 수강여부에 따른 인성의 하위요인별 비교 32 <표16> 종교-종교과목 유무에 따른 인성수준 비교 34 <표17> 종교-종교과목 유무에 따른 인성의 하위요인별 비교 34 그 림 목 차 <그림1> 연구절차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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