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양체육과 일반교양수업에 참여한 학생의 수업만족도, 여가몰입과 생활만족도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Student Taking University Physical Activity Class and Those Taking General Liberal Art Course in terms of Their Satisfaction, Commitment and Life Satisfaction
- 주제(키워드) 대학 교양체육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수미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4479
- UCI I804:11029-00000006447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국문초록 대학 교양체육과 일반교양수업에 참여한 학생의 수업만족도, 여가몰입과 생활만족도 비교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강 훈 본 연구는 교양체육과 일반교양수업의 참여에 따른 수업만족도, 여가몰입과 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연구함으로써 대학 교양체육을 개설하고자 하는 많은 대학과 교양과목을 수강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에게 수업만족도, 여가몰입과 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288부가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경우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해 대학 교양체육과 일반교양수업에 따른 수업만족도, 여가몰입과 생활만족도 비교에 대한 연구가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교양체육과 일반 교양수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학년)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교양체육수업의 수업만족도에서는 환경요인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일반교양수업의 수업만족도에서는 심리, 휴식과 사회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교양체육수업의 수업만족도에서는 환경과 휴식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일반교양수업에서는 심리, 환경과 사회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과 일반교양수업의 수업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교양체육수업이 일반교양수업보다 높은 수업만족도가 나타났다. 셋째, 교양체육수업과 일반교양수업의 여가몰입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교양체육수업이 일반교양수업보다 높은 여가몰입이 나타났다. 넷째, 교양체육수업과 일반교양수업의 생활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교양체육수업이 일반교양수업보다 높은 생활만족도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교양체육수업이 일반교양수업에 비해 수업만족도, 여가몰입과 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교양체육이 일반교양수업에 비해 대학생들의 수업만족도, 여가몰입과 생활만족도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가 교양체육이 활성화되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전인적 인간으로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사용되었으면 한다. 주제어 대학 교양체육, 일반교양수업, 수업만족도, 여가몰입, 생활만족도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