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에 대한 영어교사들의 인식연구
A Study on Language Teachers’ Perception on Problem-Based Learning
- 주제(키워드) 영어교사 , PBL , Problem-Based Learning , 문제중심학습 , 문제기반학습 , 교사인식 , 자유학기제 , 구두청화식 교육법 , 의사소통적 접근방식 , 과제중심 교수법 , 질적연구 , 심층면담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요안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4430
- UCI I804:11029-00000006443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 대한 영어교사들의 인식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교사들의 PBL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앞으로 영어교과에 문제해결학습을 적용시키기 위한 활용방안을 찾는 것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경기도 소재의 초, 중, 고등학교에서 PBL 수업을 한 경험이 있는 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에 대한 영어과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PBL수업의 효과에 대한 영어과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PBL 수업을 영어과에 도입 및 활용하는데 있어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학습자 중심 수업’을 추구하는 경향을 갖고 있어, PBL과 같은 혁신적 수업을 도입할 수 있었다. 이들은 PBL 수업을 하기 위해 중요한 조건으로 교사의 철저한 수업준비와 학생들의 성향분석을 통한 참여유도로 보았다. 둘째, PBL은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협동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참여자들은, PBL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판단근거로 학습자들이 낸 창의적이고 다양한 결과물과 학습자들로부터 받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들었다. 셋째, PBL 수업을 도입하는데 있어 구체적 실행의 매뉴얼이 없기 때문에 교사들은 PBL 문제의 개발부터 실행, 수정 평가에 있어 심리적인 부담감을 느낀다. 또, 주어진 학사일정과 진도라는 제도 안에서 학생중심의 PBL 수업을 하기엔 시간이 부족하고 그 평가가 어렵다. 자유학기제를 제외하고, 현재의 일반 교육제도 안에서, 교사는 학습결과를 객관적 기준에 맞춰 수치로 평가하게 되어있는데, PBL 수업은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라 평가방식에 있어 괴리가 존재한다. 결론적으로, PBL 수업은 강의식 수업과 비교해 수업방식에서 학습자들이 주어진 문제를 그룹안에서 토의를 통해 다양한 방식의 해결방안을 찾도록 하므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창의력 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이러한 PBL 수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선, 교사의 철저한 수업준비와 학습자들의 성향을 잘 파악해 이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과에 PBL 수업의 도입 및 그 활용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선, PBL 문제의 아이디어 등을 나눌 수 있는 교사들의 커뮤니티와 같은 공동체가 필요하다. 또 제도적 차원에서 정해진 시수와 진도로부터 교사와 학생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변화가 요구된다. 평가에서도 PBL 수업에서만큼은 학습결과가 아닌 그 과정을 평가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변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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