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터넷 경제의 형성과 포털사이트의 진화 : 네이버의 서비스 확대과정을 중심으로
The Formation of the Korean Internet Economy and the Evolution of Portal Site: Focusing on Naver's service expansion process
- 주제(키워드) 네이버 , 포털사이트 , 플랫폼 , 정보자본주의 , 부불노동 , 이용자 상품화 , 역사적 제도주의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원용진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4227
- UCI I804:11029-00000006422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한국의 사회, 경제가 점차 정보통신기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IT산업에 의존하게 되는 오늘날 네이버라는 플랫폼이 기업이 한국 사회에서 가진 영향력의 연원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비롯되었다. 다수의 연구들이 오늘날 네트워크 환경과 자본주의 사회 내에서 플랫폼 기업이 차지하는 특수한 성격에 대한 비판적인 논의를 진행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플랫폼 환경이 형성되기까지 어떠한 과정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 개입한 구체적인 맥락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드물었다. 기술적 환경은 특정 사회의 다양한 맥락들과의 관계를 통해 진화하며 그 구체적인 의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 환경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환경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인터넷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환경은 첫째, 그것이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한 기업에 의해 운영된다는 점에서 둘째, 이용자들의 구체적인 서비스 이용을 통해서만 유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셋째, 한 사회 내 네트워크 환경의 보급과 변화과정의 영향 아래 있다는 점에서 이와 관련한 제반 조건들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들의 변화에 따라 해당 서비스 환경 역시 변화하게 된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인터넷 기업의 서비스 환경은 역사적이고 사회적으로 구성된 산물이다. 따라서 특정 IT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환경의 특성과 변화 과정은 사회 내 다양한 맥락과의 관계를 살핌으로써만 분석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 사회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지닌 네이버의 서비스 환경이 지닌 구체적인 특징과 변화과정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네이버의 서비스 확대 과정을 한국의 정보자본주의 전개과정, 인터넷 산업 환경의 변화과정, 그리고 네이버의 서비스 환경 개선 행위라는 세 가지 변인들과의 관계에서 분석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네이버의 서비스 환경은 IT버블의 붕괴, 웹2.0담론의 도입,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와 같은 국면에서 변화의 과정을 거쳤다. 포털사이트에서 종합포털로, 그리고 플랫폼에서, 기술적 플랫폼 환경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네이버는 자신이 지닌 영향력을 확대해 왔다. 한편 이 과정은 점차 네이버가 이용자들의 활동에 대한 개입을 배제하고 기술적 환경을 제공하는 쪽으로 물러서는 과정이기도 했다. 이는 네이버가 자신들이 담당해 온 업무를 이용자들에게 외부화하고, 이들의 부불노동을 통해 가치를 증식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부불노동의 착취와 이용자 활동에 대한 사적 전유로 설명할 수 있는 이러한 현상은 온라인 공간을 넘어 이용자들의 구체적인 일상 영역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그 결과 이용자에 대한 상품화 경향 역시 점차 심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국적 정보자본주의론이라는 이론적 틀과 역사적 제도주의의 방법론을 통해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 환경의 변화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기존의 미디어 정치경제학적 입장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은 플랫폼 기업의 개별 서비스들에 주목함으로써 네이버의 지속적인 영향력 확대나 이용자들의 네이버 서비스 환경에 대한 종속 등 한국 네트워크 환경에서 나타난 특수한 현상들의 원인을 설명해냈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한편 최근에 이르러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일상 전반까지 서비스 환경 안으로 포섭함으로써 자신의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또한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은 여지없이 상업적으로 포섭되어 네이버의 가치증식에 활용되고 있다. 즉 플랫폼 기업이 특정 사회 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은 점점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비록 본 연구는 네이버라는 특정한 사례만을 다루고 있을 뿐이지만,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확인한 네이버 서비스 환경의 특징은 오늘날 플랫폼 기업 일반의 특징과도 공명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다른 거대 IT기업들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다루려는 시도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기술적 편의를 누리면서도 플랫폼 기업의 통제를 벗어날 수 있는 대안적 환경에 대한 답은 오직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만이 얻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