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튜브 속 인플루언서의 영상이 외모지상주의에 미치는 영향 : 크리에이터 유형과 미디어 유형의 비교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Influencer’s Video in Youtube on Lookism: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creator type and media type

초록/요약

텔레비전으로 대표되는 매스 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해 한국 사회에서 외모지상주의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와 동시에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유튜브로 한국 사회에서 그 영향력은 이미 상당하며, 이 과정에서 유튜브 속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역시 커지고 있다. 이러한 유튜브와 인플루언서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은 모두 경제적 효과 분석에만 집중되어 있다. 그렇기에 유튜브와 인플루언서가 이용자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문화계발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매스 미디어는 시청자에게 외모지상주의와 같은 특정한 가치관을 형성시킨다. 이와 마찬가지로 유튜브 역시 소셜 미디어이기에 외모지상주의 가치관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선행연구에 의하면 미디어의 효과는 정보원 유형과 미디어 유형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진다. 특히 광고 효과에 있어서는 정보원 유형과 미디어 유형 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검증되었다. 그렇기에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도 정보원 유형과 미디어 유형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질 것이며, 상호작용 효과 역시 존재할 것이다. 또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외모지상주의라는 개념이 다소 추상적이기에, 이를 ‘외모 불만족’,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외모 지향성’ 등과 같은 보다 구체적인 하부 변인들로 측정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 역시 3 가지 대표적인 하부 변인들을 통해 외모지상주의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20대 여성의 뷰티 영상 시청이 외모지상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크리에이터 유형과 미디어 유형의 비교를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피험자를 크리에이터 유형과 미디어 유형에 따라 4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다. 크리에이터 유형(인플루언서/ 비인플루언서)과 미디어 유형(텔레비전/유튜브)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고, 외모지상주의(외모 불만족·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외모 지향성)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이후 t-Test를 통하여 각 유형이 외모지상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측정하였다. 또한 Two-Way-ANOVA를 통하여 독립변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 역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플루언서와 비인플루언서의 영상을 시청할 때 외모지상주의의 정도에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즉, 뷰티 영상 시청에 있어 크리에이터 유형에 따라 외모지상주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없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둘째, TV에서 영상을 시청할 때보다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시청할 때의 외모지상주의 정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뷰티 영상 시청에 있어 미디어 유형에 따라 외모지상주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셋째, TV에서 인플루언서, TV에서 비인플루언서, 유튜브에서 인플루언서, 유튜브에서 비인플루언서의 뷰티 영상을 시청할 때, 4개 집단의 외모지상주의 정도에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크리에이터 유형과 미디어 유형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없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에 없었던 연구라는 점에서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