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t/C 촉매의 포름산 산화 특성 및 데칼 전사 방법을 이용한 연료전지 스택용 막-전극 접합체 최적화
Bi-modified Pt/C and its membrane-electrode assembly for direct formic acid fuel cell stack
- 주제(키워드) Bi 흡착 , 직접 포름산 연료전지 , 연료전지 스택 , PtRu/C , 막-전극 접합체 , 데칼 전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신운섭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화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4139
- UCI I804:11029-00000006413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Bi가 비가역적으로 흡착된 Bi/Pt/C 촉매는 직접 포름산 연료전지 (DFAFC)에서 촉매독 (CO)의 생성을 억제하여 포름산 산화 성능을 향상시킨다. 제조한 Bi/Pt/C 촉매의 포름산 산화반응 활성은 Pt/C 촉매보다 13배 높았다. 또한 Bi/Pt/C 촉매를 사용하여 DFAFC 스택을 제작하고 301 W 전력을 생산하였다. 이 결과는 간단한 촉매 합성에 의해 산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DFAFC 스택 제조에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고분자 전해질 기반 연료전지 (PEMFC, DMFC, DFAFC)에서 개질 수소용 촉매로 사용되는 PtRu/C에 대하여 데칼 전사방법에 의한 스택용 대면적 MEA 제조 방법을 연구하였다. 다양한 유기 용매의 물성을 고려하여 촉매 슬러리를 최적화하여 51.84 cm2의 활성 면적을 갖는 대면적 MEA (연료극 PtRu/C, 공기극 Pt/C)를 제조하였으며 개질 가스 조건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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