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VR 체험방 이용자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이용동기 , 만족도 , 재사용의도 , 이용과 충족 , VR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현대원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디지털미디어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4027
- UCI I804:11029-00000006402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VR은 이미 기존 미디어 시장의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놀이 문화공간의 새로운 형태인 VR 체험방은 강남, 신촌, 홍대 등 젊은 층이 밀집해 있는 지역부터 확장을 해나가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VR 체험방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에 비해 VR 이용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의 VR에 관한 논의는 대부분 시장성에 관해 이루어져 있다. 이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VR을 실질적으로 활용하고 이용하는 VR 체험방 수용자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VR 이용행태와 이용동기를 알아보고, 이용동기가 만족도에 주는 요인과 만족도가 재이용 의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통해 실증적인 연구방법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VR 체험방이 밀집한 지역(강남, 홍대)을 중심으로 실제 VR 체험방을 이용하고 나온 남녀 162명을 전 연령대에 걸쳐 조사대상으로 표집 했고 147명의 응답을 최종 연구분석에 사용했다. VR 체험방의 이용동기는 요인 분석을 통해 ‘오락성’, ‘편리성’, ‘다양성’, ‘혁신성’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VR 체험방의 이용동기는 오락성이 가장 높았고, 혁신성, 편리성 순으로 높았으며, 다양성 이용동기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VR 체험방 이용자의 이용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오락성과 편리성 동기 요인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VR 체험방 이용자의 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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