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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에 따른 학업적 실패내성 및 학업 스트레스 비교

A Comparison of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Stress by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the School Sports Club.,

문경옥 (Moon, Kyung Ok,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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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moremore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가 학업적 실패내성 및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여 학교스포츠클럽의 자발적 참여와 스포츠 활동을 통해서 스포츠에서의 반복되는 승패 경험으로 학생들의 학업적 실패내성을 기르고, 학업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8년 서울지역에 재학 중인 중학생 총 47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무응답, 불성실한 답변 등의 누락된 51부의 자료를 제외한 427부의 자료를 편의표본추출로 연구의...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가 학업적 실패내성 및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여 학교스포츠클럽의 자발적 참여와 스포츠 활동을 통해서 스포츠에서의 반복되는 승패 경험으로 학생들의 학업적 실패내성을 기르고, 학업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8년 서울지역에 재학 중인 중학생 총 47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무응답, 불성실한 답변 등의 누락된 51부의 자료를 제외한 427부의 자료를 편의표본추출로 연구의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학업적 실패내성을 측정하기 위해 Clifford(1988)가 개발한 ‘Academic Failure Tolerance'척도를 한국판으로 표준화 한 김아영(2002)의 학업적 실패내성 척도 18문항과 학업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강명희(2013)이가 재구성한 14문항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통계방법은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Cronbach'α), 빈도분석, 독립t-test, 그리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였고, 유의한 차이가 있는 요인들은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여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학년, 참여유무)에 따른 학업적 실패내성(과제수준선호, 감정, 행동)과 학업 스트레스(기대, 내면, 표출)를 비교 분석한 결과 성별과 참여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년에 따라서는 학업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표출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한 중학생의 참여종목에 따라 학업적 실패내성과 학업 스트레스를 비교 분석한 결과 학업적 실패내성의 하위요인 과제수준선호와 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참여정도(참여횟수, 참여시간, 참여기간)에 따라 비교한 결과, 참여횟수에서는 학업적 실패내성의 하위요인 과제수준선호와 감정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참여시간에서는 학업적 실패내성 하위요인 과제수준선호와 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참여기간에 따라서는 학업적 실패내성의 하위요인 감정과 학업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기대와 내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