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인지적 유연성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Cognitive Flexibility of Students Majoring in Dance in Arts High School

초록/요약

본 연구는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셀프리더십이 인지적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규명하고,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무용수업 현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무용 활동 향상 및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필요성 및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경기도, 인천 소재의 예술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무용전공 고등학생 3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통계처리 하였고,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자료처리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과 인지적 유연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성별과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났지만 세부전공에 따른 셀프리더십과 인지적 유연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둘째, 셀프리더십의 자연적 보상전략과 건설적 사고전략이 다양성 사고 유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셀프리더십의 자연적 보상전략만이 복잡성 선호 유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인지적 유연성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셀프리더십은 인지적 유연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셀프리더십, 그리고 인지적 유연성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 및 개발하여 무용전공 학생들의 무용 수행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