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교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참여동기와 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국문초록 중학교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참여동기와 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천석일 본 연구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참여동기와 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2018년 현재 서울시에 재학 중인 중학교 1학년을 모집단으로 설정, 연구대상의 표집은 임의표집방법으로 설정하고 설문지는 총 417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43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74부의 표본을 연구의 최종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연구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성별, 선호도, 체육성적, PAPS등급)에 따라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참여동기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참여동기의 하위요인(기술적, 즐거움, 건강, 사교, 외적과시)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성별, 선호도, 체육성적, PAPS등급)에 따라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별 교사에 대한 만족도, 시설에 대한 만족도, 학습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경변인(성별, 선호도, 체육성적, PAPS등급)에 따라 운동지속의사에는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참여의지, 무의지)에 대하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교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참여동기는 운동지속의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독립변인인 참여동기는 운동지속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B=.157, p<.001), 배경변인 가운데 체육활동 선호도 또한 운동지속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B=.757, p<.001). 다섯째, 중학교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만족도는 운동지속의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독립변인인 만족도는 운동지속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B=.203, p<.001), 배경변인 가운데 체육활동 선호도 또한 운동지속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B=1.046, p<.00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