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다중역할계획태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와 일-가족 갈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ttitude Toward Multiple Roles Planning on Job Satisfaction : Analysis of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the Meditating Effect of Work-family Conflict
- 주제(키워드) 직무만족 , 다중역할계획태도 , 사회적지지 , 일-가족 갈등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지향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3830
- UCI I804:11029-00000006383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논문은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실제 교직생활과 가정생활을 함께 하면서 경험하게 될 다중역할을 보다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자원으로 다중역할준비태도와 사회적지지, 일-가족 갈등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중역할계획태도와 직무만족도 간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다중역할계획태도와 직무만족도 간 관계에서 일-가족 갈등이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8년 10월 5일부터 10월 28일까지 전국의 초등교사(관리자와 사서, 영양, 보건교사 제외) 29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적률상관분석을 통해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다중역할태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4단계 회귀분석방법을 통해 다중역할계획태도가 일-가족 역할갈등을 경유하여 직무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다중역할계획태도, 직장 내 지지, 직장 외 지지, 일-가족 갈등과 직무만족은 모두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다중역할태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직장 내지지 수준에 따라 상이하다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직장 내 지지가 낮은 경우에는 직장 내 지지의 정도가 증가해도 다중역할태도의 증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증가에 유의한 변동이 일어나지 않으며, 일정한 비율이 유지되고 직장 내 지지가 높은 경우에서는 직장 내 지지의 정도가 증가함에 따라 다중역할태도의 증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증가를 보였다. 하지만 직장 외지지 수준은 다중역할계획태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다중역할계획태도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일-가정 역할갈등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직장생활로 인한 가정생활 갈등을 의미하는 직장-가정 갈등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정생활로 인한 직장생활의 갈등을 의미하는 가정-직장 갈등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초등교사가 지각한 직장 내 사회적 지지가 높을 때 다중역할계획태도가 직무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다중역할계획태도가 높으면 직장으로 인한 가정 역할 갈등이 줄어들고 이는 직무만족도를 높일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다중역할을 경험하는 초등교사에게 직장 내 지지와 직장으로 인한 가정 역할 갈등 완화의 의미와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