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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사이시옷 표기 교육 방안 연구

초록/요약

본고에서는 학교교육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이시옷 표기 교육의 내용이 한글 맞춤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음을 확인하고, 언중의 실제적인 개선을 위한 처방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실제 언중들의 오표기를 살펴보고 이를 반영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함으로써 사이시옷 표기 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문제점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이시옷 표기 교육 내용과 범위를 제시하였으며, 교사 차원에서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고에서는 교과서를 재구성함에 있어 사잇소리 현상과 사이시옷 표기와의 연관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사이시옷 표기 원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교과서 재구성 원리, 언중의 오표기 원인, 지식의 구조, 문법 내용의 위계 등을 바탕으로 학습 활동을 재구성하여 학습자가 실제 발음과 표기 생활에 있어 보다 올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이시옷이란 사잇소리 현상을 표기하기 위한 방식으로, 사이시옷을 올바르게 표기하기 위해서는 단어의 ‘표준 발음’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학교 교육을 전개함에 있어 사잇소리 현상이 일어나는 단어와 사이시옷을 표기하는 개별 단어의 발음을 전부 학습하고 암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국어 교사는 학습자를 고려하여 재구성된 수업을 통해 사이시옷 표기에 대한 다면적이고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학습자가 국어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사전’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며, 학습자 스스로 ‘사전’을 찾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여 평생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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