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점은행제 교육서비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연구 :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학습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Learner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regarding Educational Services of the Credit Bank System

초록/요약

이 연구는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서비스 중요도 인식과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고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서비스 중요도와 교육서비스 만족도 간의 관계를 탐색하여 교육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서울소재 5개 대학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학습자를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구성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중요도-만족도 비교(IPA)결과, 교육서비스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 비해 실제 만족하는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 인식은 수업, 행정서비스, 학생지도, 학생지원, 교육환경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수업, 학생지도, 행정서비스, 교육환경, 학생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IPA 매트릭스에서는 1사분면(유지)에 수업, 2사분면(개선필요)에 행정서비스, 3사분면(우선순위 낮음)에 학생지원, 교육환경, 4사분면(과잉노력 지양)에 학생지도가 위치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인식하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중요도는 t-검정 결과, 성별, 연령, 직업유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교육서비스 만족도는 성별, 직업유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 집단에 따라 20대 학습자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학습자 특성과 교육서비스 중요도와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 교육서비스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교육서비스 만족도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았으며, 학습자 특성의 상대적인 만족도 예측 정도는 학습자의 연령, 성별, 직업유무 순으로 나타났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