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되어야 할 우리나라 통계교육
- 주제(키워드) 통계 교육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성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3754
- UCI I804:11029-00000006375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현대 사회는 정보가 넘쳐나는 빅데이터 시대다. 빅데이터는 기본적으로 관측자료인데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모아진 자료가 아니라, 분석 목적과는 별개의 이유로 모아진 자료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결론을 내릴 때는 매우 조심스러워야 하며, 매우 심도 있는 통계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심도 있는 통계학적 지식이 부족하고, 현대사회의 시대에 맞지 않는 통계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논문에서는 주변의 다른나라들의 통계교육과 우리나라의 통계교육을 비교해보면서 우리나라의 통계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개선방안으로 앞으로 우리나라가 변화되어야 할 통계교육에 대해서 모색해보고자 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