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 선택이 관광지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 : 아웃바운드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라이프스타일 , 브랜드 선택 , 관광지 선택 , 추천 관광지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서창적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314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초 록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 선택이 관광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 - 아웃바운드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 본 연구는 아웃바운드 관광업계에서 고객의 유형 및 선호도를 파악하고 관광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고객을 특성에 따라 유형화하고, 유형화된 고객과 관광지 선택 속성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상담과정에서 고객에게 적절한 여행지를 추천하고 브랜드/지역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브랜드 선택 유형, 관광지 선택 속성의 내용을 발췌하여 설문항목을 작성하였다. 분석 방법은 설문항목을 바탕으로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 선택 특성을 각각 4개로 유형화하고 4개의 관광지 선택 속성을 추출하였다. 또한, 주요 해외 관광지를 동남아, 일본, 중국, 유럽, 미주, 대양주로 나누고 각 지역별 선호 요인을 파악하여 변수별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라이프사이클 유형과 브랜드 선택 유형에 따라 관광지 선택 속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라이프사이클 유형에 따라 브랜드 선택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동남아, 일본, 중국, 유럽, 미주, 대양주의 지역별 선호에 유의한 차이를 관광지 선택 속성과 연결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의미는 소비자를 특징에 따라 유형화하고, 유형별로 선호하는 관광지 요소와 브랜드 선택에 차이가 있음을 증명함으로써 아웃바운드 관광업체에서 전화 및 온라인 상담 시 고객에게 적합한 지역 추천 방향과 고객 특성에 맞는 브랜드와 각 지역 마케팅의 기준을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 입장에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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