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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이 관계품질, 고객지향성 및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제약회사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2016년 9월 정부는 ‘김영란 법’을 통해서 사회 전반적으로 윤리 및 윤리경영을 강화시켜나가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공직사회뿐만 아니라 일반기업에게도 윤리경영을 요구하고 정착 시켜 나가려하고 있다. 특히 제약 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의 가장 중요한 가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산업보다 윤리경영이 더 강력하게 필요한 산업분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베이트가 관행처럼 자리 잡은 제약 산업(제약회사)에서 리베이트 없는 윤리경영이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또한 윤리경영과 관계품질, 고객지향성 및 재무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225개의 설문을 SPSS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제약회사의 윤리경영 운영 수준, 직원의 윤리경영 준수 수준이 관계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관계품질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고객지향성 또한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변수들의 경로를 규명하였고, 제약산업(제약회사)의 윤리경영 추진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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