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토글로스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듣기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치헌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307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오늘날의 영어교육은 의사소통중심 교육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초등 영어 교과의 교육 목표는 영어에 대한 흥미 부여와 일상 대화의 이해를 가능하게 하 는 것이다. 초등 학습자는 영어 교육에 처음으로 노출되는 시기로 영어 학습의 동기 형성이 향후 영어 학습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 습자에서 딕토글로스 활동을 통한 영어듣기 학습이 영어듣기 능력과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 되었다. 본 연구는 대전 동구 소재의 S 초등학교와 H 초등학교 4학년 학생 93명을 대 상으로 이루어졌다. 2017년 10월 16일부터 2017년 12월 1일까지 7주에 걸쳐 실험 을 시행하였다. S 초등학교 학생 39명은 대조군으로 H 초등학교 학생 54명은 실 험군으로 분류 하였다. 대조군의 학생들은 기존의 듣기 수업인 받아쓰기 수업을 하였으며 실험군의 학생은 딕토글로스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전 후 로 영어듣 기 형성평가를 시행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실험 전 후로 학습 동기와 관련된 설 문을 시행하였다. 실험군에서는 실험 종료 후 개별 면담을 통하여 딕토글로스 활 동에 대한 의견을 청취 하였다. 실험 전 대조군의 형성평가 평균점수는 13.54점 실험군의 형성평가 평균점수는 13.28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 =0.709). 실험 후 실험군의 평균점수는 13.85 점 으로 대조군의 평균점수인 12.90 보다 높았다 (p =0.008). 딕토글로수 수업 후 실 험군의 자기 효능감, 목표 지향 점수가 유의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 하였으며 내 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딕토글로스 활동으로 의미 있게 변하지는 않았다. 딕토글로스 활동은 영어듣기 능력 및 학습 동기 항목 중 자기효능감, 목표 지 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분석 되었다. 면담조사에서는 딕토클로스 수업을 통해 영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도가 높아졌다는 긍정적 평가가 있 었으며 딕토글로스 수업의 확대적용을 바라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딕토글로스 활동이 초등 영어학습자들의 학습 목표인 학습 흥미 부여 및 일상대화 이해에 부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로 딕토글로스 활동이 초등 학습자들의 영어 실 력 향상 및 동기 부여에 효과적 일 것이라는 가설을 뒷받침 하는 것이다. 향후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지역 및 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본 연구의 결과를 확대 적용 하는 것이 필요 할 것이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