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증가가 자동차 보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Increase of single-person Household on car ownership
- 주제(키워드) 1인 가구 , 승용차 보유 , 경제활동 , 학력 , 가구원수 , 인구주택총조사 , 차량보유패턴 , 차량보유구조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 지도교수 전현배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제대학원 국제경제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306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증가가 자동차 보유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1인 가구와 2인 가구, 3인 가구 등 가구원 수에 따른 차량 보유 현황을 파악하고 어떤 요인이 차량 보유에 영향을 미치는지 주요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0년과 2010년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 인구사항 및 가구주택사항)을 이용해 가구원수 변화에 따른 자동차 보유 확률 추정 및 분석했다. 추정 모형은 승용차 보유확률을 알아보기 위한 프로빗 모형과 보유 대수 확률 도출을 위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 두 가지를 이용했으며, 사용된 설명변수들은 모두 통계적 유의성을 보여줬다. 가구원수의 증가보다 가구주의 학력이나 경제활동 여부, 거주형태, 주택소유 등이 자동차 보유 확률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다인 가구가 1인 가구로 변화하는 것 때문에 자동차 보유대수가 줄어드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줬다. 본 연구는 서울시나 부산시 등 특정 도시의 제한적인 자료를 활용한 기존 연구와 달리 전국 단위 자료를 통해 분석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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