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변동이 소비자의 여행 소비 선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usiness Fluctuation on Consumer Travel Consumption Choice
- 주제(키워드) 여행소비 , 경기 침체기 , 여행 빈도 , 여행 총지출 , 여행 빈도 대비 지출 비중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주하연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305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경기 침체기에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여행 소비를 여행 빈도, 여행 총 지출, 여행 빈도 대비 지출 비중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15년까지의 국민여행실태조사 패널 자료를 이용하였다. 경기가 침체기에 들어서면 소비자들은 여행의 빈도를 줄이고 총 지출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지출 비용을 숙박비, 교통비, 식비, 문화생활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숙박비만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와 해외로 여행을 분류하였을 때 소비자들이 국내 여행에 대해서 빈도와 총 지출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반적 추세를 분석하는 기존의 관광 산업 연구들과 다르게 여행을 미시적인 관점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