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업에서의 ‘자기 조직화 학습 환경(SOLE)' 활용 방안에 대한 제언 : Suggestions on how to use the ' Self-negative Learning Environment (SOLE) ' in mathematics class
- 주제(키워드) 학습자 중심 학습 , 자기 조직화 수업환경 , 교사 역할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신창언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297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이 논문은 최근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 학습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자기 조직화 학습 환경(Self Organized Learning Environment: SOLE)의 교육적 논리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수학 수업에서 적용방향을 모색해봄으로써 정보화 사회의 정보처리능력과 수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수업 모형으로 연구되었다. 결론적으로 수학 수업에서 SOLE 적용 시 장점으로 소집단 탐구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증진, 사회적 대인관계의 긍정적인 영향, 인터넷 기기를 활용한 정보처리 능력 함양 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수학과 수업에서 SOLE이 적용된 사례연구가 없으므로 다양한 학습연령에 적용한 수업사례연구가 되기를 희망하며, 적용 시 보완되어야 할 점으로는 인터넷 기기뿐만 아니라 각종 관련 서적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 및 높은 수준의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문제에 대한 선정, 변형 및 개발 등이 있다.
more